매일 책을 읽고 매일 리뷰를 쓰던 날도 있었다. 분명 있었다. 그때는 어떤 힘으로 그렇게 읽고 쓸 수 있었을까. 지금도 읽고 쓰는 일이 불가능하거나 그때와 다르게 뭔가 환경이 바뀌었거나 변화가 있는 데 아닌데 읽는 일도 쓰는 일도 시원찮은 요즘이다. 매일 읽는 건 가능하다. 분량이 적어서 그렇지 읽기는 계속하니까. 그렇다면 내 안의 무언가가 허물어지거나 구멍이 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게 무엇일까?


한 달에 몇 권이라는 정확한 목표가 없어서 그런 것일까. 아니면 읽는 즐거움과 쓰는 즐거움 대신 다른 무언가의 즐거움이 있기 때문일까. 아, 모르겠다. 그냥 가을이라 그런가. 그게 제일 좋은 이유 같기도 하고. 널브러진 마음을 다시 모아서 집중을 하려 한다. 모은다고 모아질 마을일까 싶지만 그래도.


소설 읽는 시간을 위해, 소설을 샀다. 이 얼마나 당당한 구매인가. 문진영 작가의 단편집 『최소한의 최선』, 김승옥문학상 수상으로 반갑게 돌아온 문진영 작가의 단편집, 좋아하는 정용준 소설가의 추천이 있어 더욱 기대가 된다. 아릿한 슬픔을 마주할 것도 같지만 마냥 깊은 슬픔의 늪은 아닐 것 같다. 지난여름에 단편집으로 만난 윌리엄 트레버의 『운명의 꼭두각시』, 이번엔 장편이다. 한겨레출판에서 나온 트레버의 책은 표지부터 소설이 시작되는 느낌이다. 한결같다. 한정현의 장편『마고』까지 예쁜 세 권이다.







어제는 예배를 드리고 왔다. 정말 오랜만에 예배에 참석한 거라서 조금 민망했다. 날씨가 좋아서 예배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은 집이 아닌 어딘가로 떠나고 싶었다. 물론 떠나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왔고 예약해둔 세탁기, 청소기와 시간을 보냈다. 가을을 느끼기 좋은 날들이다. 맘껏 가을을 즐겨도 좋을 날들이다. 잠깐 딴 생각을 하다 돌아보면 사라질 가을이다.


아침과 저녁의 쌀쌀함이 조금씩 한낮으로 스며들 것이다. 그래도 짧은 가을 뒤에 찾아올 겨울 생각은 하지 않으려 한다. 지금은 가을이니까. 낙엽이 뒹구는 가을이니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구단씨 2023-10-30 17: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누가 등 떠미는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책 못 읽고, 몇 자라도 끄적이지 못하는 날이 계속되니까,
이제 읽는 것도 뭔가 쓰는 것도 어렵고, 불편하고, 어색하네요. ^^
다른 게 우선으로 해결해야 하는 일들이 많아서 그런지, 책은 저기 멀리로 가버린 듯해요.
자목련님 말씀처럼, 가을이어서 그래야 하는 이유라도 있어야 하는데, 저에게 그건 아닌 것 같고요. ^^
괜히 마음이 바쁜 날들에, 책이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고 있다는 게 사실인 것 같네요.

그래도....
책 사고 싶어요. ㅎㅎㅎㅎ

자목련 2023-10-31 16:30   좋아요 0 | URL
구단씨 님은 자격증 공부하느라 그런 거 아닐까요? (페이퍼에서 본 것 같아서요)
나중에라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자꾸 미루는 것 같아요.
같은 이유로 계속 사고요 ㅎㅎ

yamoo 2023-10-31 15: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에 있는 책 중에서 6권이 있어요!ㅎㅎㅎ
아주 반가워요!!ㅎㅎㅎ

자목련 2023-10-31 16:28   좋아요 0 | URL
읽지 못한 책을 뒤로 책을 사는...
6권, 어떤 책일까 궁금하네요^^

새파랑 2023-10-31 18: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하얀 마음, 초조한 마음, 운명의 꼭두각시 까지~! 세편 모두 100점 주고 싶은 책들입니다 ㅋ

자목련 2023-11-01 16:56   좋아요 1 | URL
댓글에서도 세 권을 향한 새파랑 님의 애정이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