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는 열어둔 문들을 닫지 못한다. 밤에도 낮에도 새벽에도 문은 열려 있다. 어떤 날은 하루 종일 열려있다. 그 틈으로 모든 소리가 들어온다. 복도를 지나는 옆집 사람들, 물건을 배달하는 택배 기사님, 복도를 내달리는 아이들의 웃음소리는 덤이다. 그 모든 게 즐겁게 들리는 날이 있는가 하면 어떤 날은 소음처럼 다가온다. 내가 그렇게 듣기 때문이다. 위층 어느 집은 같은 종종 피아노를 친다. 그 소리가 잘 들릴 때가 있고 들리지 않을 때가 있다. 잘 치는 것 같지는 않다. 그렇지만 꽤 성실하게 치는 것 같다.


매미 소리가 요란하다. 어떤 날은 그냥 그렇게 들린다. 요란하게. 우렁차게 들리는 게 아니라 요란하게. 그러니까 그때의 나는 소리에 조금 예민하고 조금 불편하다. 그건 내 기분이 그렇다는 말이다. 문자의 알림에도 그렇게 반응한다. 하루에도 몇 번씩 안전 안내 문자를 받는다. 폭염, 코로나 백신 접종에 관해서다. 그 안에는 정보와 안전을 위한 정보가 담겨 있다. 아무렇지 않게 확인 후 삭제한다. 그런데 가까운 곳에 대한 안내를 받으면 쉽게 삭제할 수 없다. 더 자세히 보고 저 오래 본다. 정보와 안전을 안내하기 위한 목적인데 불안을 전달한다. 그런 이유로 주변에는 안전 안내 문자를 받지 않는 이들도 있다. 운전이나 주요 업무에 방해가 되기도 하고.


기분에 따라 모든 게 변화한다. 그런 기분을 변화시키는 것도 있다. 이를테면 우연하게 듣는 라디오에서 나오는 어떤 말들이나 노래, 친구가 보낸 풍경 사진(거의 자연이다. 나이가 든 증거라고), 소소하게 주문한 물건들. 어제 그런 물건이 도착했다. 책을 주문하면서 주문한 북엔드. 고백하자면 내게는 북엔드가 많다. 차고 넘친다. 그런데 어쩌자고 이런 걸 주문했는지.





하지만 어떠겠는가. 그 당시의 기분은 높낮이로 표현하자면 낮았고 나는 그때 스누피를 발견했다. 사용할 수 있는 쿠폰도 있었으니 구매할 수밖에. 결과적으로는 괜찮은 주문이다.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니까. 실용성에 대해서는 나쁘지 않은 정도. 북엔드 말고 이런 소설도 기분을 바꿔준다. 최은영의 첫 장편소설 『밝은 밤』과 넬라 라슨의 『패싱』, 두 권의 소설이다. 


8월의 소설이 되겠지. 두 소설 모두 여성 화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다. 『밝은 밤』은 단편소설에서 느꼈던 최은영의 분위기를 크게 벗어날 것 같지는 않다. 할머니, 할머니의 엄마, 그들이 등장하는 여성 서사가 아닐까 싶다. 아직 읽기 전이라서.


한동안 스누피를 보면 기분이 좋아질 것 같다. 고마워, 스누피!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1-08-12 17: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스누피 귀여워요 ㅎㅎ 작가님 중에 명품가방 위에 스누피 누워 있는 걸 그리시는 분 있던데 ㅎㅎ 그래도 역시 스누피는 빨간 집 위에 누운게 제일 예쁜거 같아요 *^^*

자목련 2021-08-13 15:34   좋아요 1 | URL
넘 귀여운 스누피입니다. ㅎ
명품가방과 스누피, 어떤 조합일까 궁금하네요.
미니 님, 남은 더위 건강 잘 챙기세요^^

coolcat329 2021-08-12 18: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패싱> 사셨군요~~문학동네에서도 나왔는데 저 표지가 더 예쁜거 같아요~

빨간 개집 스누피 넘넘 이뻐요~♡북엔드 많으시니 저건 그냥 장식품으로 하셔요~ㅋ

자목련 2021-08-13 15:34   좋아요 2 | URL
문동과 비교하면이 표지가 예쁘다고 하네요.
책보다는 스누피입니다. ㅎㅎ

책읽는나무 2021-08-13 09: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누피 북엔드....저도 두 개 다 가지고 있어요.
스누피 넘 좋아해서...^^
처음엔 도라에몽 표정에 반해,파란색 색감이 예뻐 도라에몽 북엔드 모으다가...이젠 스누피로 이동한 상태랍니다.
예뻐 구입했더니 예쁘니까 자꾸 아이들이 지들 책상위에 올려 놓네요ㅜㅜ
왜 자꾸 없어지지?살폈더니 큰 애는 몇 년 전 학교에 도라에몽 북엔드 들고 가선 잊어먹고ㅜㅜ
남자애들인데도 북엔드가 예쁘단걸? 알았는지 지들끼리 돌려 쓰다가 학기 끝날때 가져오려고 보니 없더래요ㅜㅜ
엄마가 얼마나 아끼는 건데....이것들이!!!!! 부르르 떨었었죠.
갑자기 북엔드를 보니 흥분이~~^^
오랜만에 님의 서재문 두드리면서 이렇게 흥분할 일이~~ㅋㅋㅋ
더운 여름!!! 건강하게 잘 이겨내시고 계시군요.
다행한 일입니다^^

자목련 2021-08-13 15:36   좋아요 1 | URL
저는 책읽는소녀에 꽂혀서 핑크과 검정이 책장 곳곳에 있습니다. 역할보다는 장식이네요. ㅎㅎ
이제는 스누피에 빠질 것 같아 걱정입니다. 사고 싶던 스누피 시리즈가 품절이라 다행일까 싶고요.
이렇게 즐겁게 이야기를 들려주시니 저는 아주 좋은 걸요!
건강하고 시원한 오후 이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