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와 포머레네(Frey and Pommerchne 1993)는 사람들이 가격체계에 부여하는 효용과 다른 대안적 배분 메커니즘에 부여하는 효용을 비교했는데, 여기에서는 가격 인상에 대해 부당하다고 생각한 사람이 약간 낮은비율(73%)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장은 다른 의사결정 메커니즘보다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배분(선착순) 방식이 부당하다고 생각한 사람은훨씬 적었고 (24%), (지역정부와 같은) 행정적인 절차에 의한 배분에 대해서 - P190
는 57%가 부당하다고 생각했다.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확률로 재화를할당함으로써 합리적인 배분 메커니즘으로 간주되곤 하는 무작위 배분random allocation 만이 가격체계에 대한 선호에 미치지 못했다. Intriligator1973: Mueller 1978], 응답자들 중 14%만이 이 장치가 공정하다고 생각했다.
이처럼 제도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보인다. 사람들은 도구적인 결과를 고려하는 차원을 넘어서 자신이 소비자로서 어떤 대접을 받았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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