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고전 - 중학생이 반드시 읽어야 할 동서양 고전 이야기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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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답답한 마음을 풀어 헤쳐 드리는

소울맘코치 박상림입니다.

읽고, 해석하고,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문해력입니다.

AI 시대일수록 더 중요해진 이 능력은

결국 콘텐츠의 깊이를 이해하는 힘에서 나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완벽하게 부응하는

중등 필독서이자, 청소년 문해력

확실하게 잡아줄 훌륭한 길잡이입니다.


사랑과 우정, 정의, 인생의 참된 의미 등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 삶에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담고 있는 '웰메이드 고전 32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인간을 이해하는 폭이 확장됩니다. 고전을 읽는 과정에서 우리는 인간관계와 사회 현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됩니다. 교과 연계 학습으로 각 수행 평가의 기본을 잡아 줍니다. 고전은 수능, 각종 지필고사, 나아가 일상적인 대화에서도 끊임없이 그 유효한 가치를 증명합니다. 교과 연계 학습은 물론, 생각의 힘을 키우는 데 가장 확실한 길입니다. 인공지능이 줄 수 없는 '생각의 힘'을 길러 줍니다. 정답만을 찾는 것이 아닌, 끊임없이 질문하고 사고하는 능력을 고전은 키워줍니다.


책의 줄거리를 소해하고 난 후에 Q&A로 알아보는 <<운수 좋은 날>> 질문을 던집니다. Q 운 좋은 하루가 비극으로 귀결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Q 김첨지의 감정 변화와 작품이 갖는 사회적 의미는 무엇일까? 이 질문에 스스로 답해 보고 작가의 답변도 보면서 서로의 생각을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삶의 희망과 절망의 교차, 인간 존재의 비극성"

"가난한 하층민의 일상 속 우연과 운명, 그리고 극한 현실의 충돌"

단테의 <<신곡>>과 찰스 디킨스의 <<위대한 유산>>을 <<운수 좋은 날>>과 비교해서 보여 줍니다. 더 읽어보면 좋은 작품 김동인의 <<감자>>를 추천해 줍니다.

한 걸음 더, 탐구 주제로 사회 연계, 과학 연계, 수학 연계, 철학 연계로 질문을 던져줍니다. 그 질문에 답을 하면서 생각을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가난과 노동자의 현실. 가난한 삶에서 되풀이되는 삶의 어려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떠올려보고 현실을 자각해 나갈 수 있습니다.

노동에 따른 심신의 피로. 몸과 마음의 피로를 줄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금 현재의 나를 들여다보고, 가족들의 모습도 함께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경제관념과 생계유지. 적은 돈으로 생계를 유지해 나가려면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까? 인간의 노력과 운명. 노력과 운명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독서를 하는 이유는 질문을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이렇듯이 고전 속에서 우리에게 전해 주려는 메시지와 함께 스스로 질문에 답도 해나가고 새로운 질문도 던져 본다면 더 귀한 가치를 선물받게 됩니다.


이 책은 지금 현재 시대적 요구에 완벽하게 부응하는 중등 필독서이자, 청소년 문해력을 확실하게 잡아줄 훌륭한 길잡이입니다.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옛이야기를 아는 것을 넘어, 동서양의 지혜를 교차 분석하고 복잡한 현대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 시각을 얻는 과정입니다. "인공지능이 결코 내놓지 못할" 인간만의 깊은 성찰과 지혜를 바로 이 <중등 필독 고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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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필독 고전 - 중학생이 반드시 읽어야 할 동서양 고전 이야기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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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 중학생의 미래 경쟁력! 《논어》부터 플라톤까지, 동서양 ‘웰메이드 고전‘ 32편 엄선.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청소년 문해력, 사고력, 논리력을 동시에 키우는 필독서. 교과 연계는 기본, 삶의 지혜와 비판적 시각을 선물할 확실한 중등 필독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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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엔드는 상품을 팔지 않는다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건축·아트 컬래버레이션의 비밀
이은화 지음 / 바이북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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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제품이냐보다 어떤 경험이냐가 중요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시대는 지났고, 이제는 브랜드가 던지는 가치, 그리고 소비자가 느끼는 경험이 구매를 결정짓는 시대입니다. 성공하는 하이엔드는 무엇이 다른가?의 질문에 답을 찾아갑니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 하이엔드는 무엇이 다를까? 그 비밀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전략에 있다. 이 책에서는 패션, 자동차, 호텔이라는 서로 다른 세 분야가 창출하는 브랜드 가치와 전략을 통해, 하이엔드 브랜드들이 어떻게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이루는지 탐구하고자 한다. 비즈니스의 한계를 극복하는 컬래버레이션의 세계. 나는 경험한다, 고로 존재한다. '아트슈머'의 등장.

p7-10


하이엔드는 상품만을 판매하지 않고, 새로운 차원의 독보적인 고유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종 분야가 융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경험과 가치를 창출하는 컬래버레이션은 사업 경쟁력을 높입니다. 아트 컬래버레이션은 단순히 예술을 감상하는 것을 넘어서 예술 작품을 소유하거나 예술적 요소가 반영된 상품을 선호합니다. 상업적 공간이 예술과 문화 체험의 장으로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소비지와 브랜드 간의 유대감이 강화되며,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인신과 가치가 높아집니다.


유일무이한 존재가 되려면 남달라야 한다. 가브리엘 샤넬은 화가 파블로 피카소, 영화감독 루키노 비스콘티, 음악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시인 피에르 르베르디 등 당대의 유명한 예술가들과 깊이 교류하면서 많은 영감을 받았고, 예술은 그녀의 일상이자 삶의 일부가 되었다. 그녀는 예술가들을 적극적으로 후원하며 자신의 혁신적이고 대담한 패션 철학을 발레,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예술 분야와의 교감을 통해 풍부하게 발전시켜 나갔다.

p52


우연히 대전시립교향악단 마스터즈 시리즈10 엘가 교향곡 제1번 공연을 보게 되었습니다. 피아노와 기타 아기들의 연주를 가까이에서 보고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자주 접하지 않던 음악의 세계였습니다. 아는 만큼 보고 들리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이 주는 예술의 감동은 또 다른 차원이었습니다. 가브리엘 샤넬이 추구한 예술적 미학을 섬세하게 담아내고 있는 발레복이 예술과 닮아 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샤넬은 100년이 넘는 오랜 역사 속에서도 향수와 화장품 등 뷰티 영역에 한정해서 남성 제품 라인을 운영 중이며, 의상에서는 별도의 남성 컬렉션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샤넬이라는 브랜드에서 여성이라는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지 보여줍니다.

피터 마리노가 하이엔드 공간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빛, 공기 그리고 여백이라고 합니다. 자연광과 공기의 흐름, 여유로운 공간감을 구축하는 것에 중점을 두면서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부터 예술품, 가구, 소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테일에 클라이언트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여 작품을 완성해 나간다고 합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밀도 있게 표현하는 건축물과 공간은 그 자체로 브랜드의 광고가 됩니다. 미술관으로 진화한 패션 매장의 상품은 예술작품에 버금가는 가치로 업그레이드됩니다.


하이엔드 브랜드의 진짜 자산은 고객이 아닙니다. 그들은 브랜드의 철학에 공감하는 팬층을 만듭니다. 책은 이 과정을 “관계의 브랜딩”이라 정의합니다. 브랜드의 태도, 철학, 감정이 고객의 정체성과 맞닿을 때 그 관계는 단순한 구매를 넘어 ‘소속감’으로 변합니다. 이런 고객은 가격을 따지지 않습니다. 그들은 ‘내가 그 브랜드의 일부다’라는 감정을 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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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인생공부 - 천하를 움직인 심리전략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나관중 원작 / PASCAL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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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답답한 마음을 풀어 헤쳐 드리는

소울맘코치 박상림입니다.

이 책은 진수의 『삼국지』와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바탕으로

30개의 명문장을 뽑아,

그 속에 담긴 인간의 통찰과 리더십의 본질을 해석합니다.

삼국의 전장은 검과 창의 싸움이 아니라,

결단과 신뢰, 전략과 감정, 의리와 배신이 얽힌 심리의 전쟁이었습니다.

삼국지는 결국 “인간이 어떻게 관계를 맺고, 어떤 선택을 하며,

어떻게 자신을 단련하는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흐름을 읽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지혜. 세상을 읽는 통찰.

"세상의 흐름은 오래 나뉘면 반드시 합쳐지고, 오래 합쳐지면 반드시 나뉜다."

진짜 지혜로운 사람은 '멈추지 않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 변화에 유연하게 반응하는 이들입니다. '황건적의 난'으로 조조, 유비, 손권과 같은 인물들이 혼란 속에서 역사의 전면에 등장했습니다.

천하가 오래 분열되어 있으면, 반드시 누군가는 그것을 통합하려 합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천하가 하나로 통합된 이후에도 시간이 지나면 결국 다시 나뉘게 됩니다. 이 순환의 법칙은 마치 자연의 섭리처럼 반복됩니다.

역사는 끊임없이 반복한다는 말이 실감이 납니다. 우리나라 정치만 보다라도 그렇습니다. 역사의 순환 사이클은 동양 사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존재하는 모든 곳에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세계는 여전히 협력과 갈등이 반복되는 시스템 안에 있습니다.

개인의 삶에도 '분열과 통합'의 철학이 적용됩니다. '분구필합, 합구필분(分久必合, 合久必分)'의 이치는 우리네 삶 속에서도 끊임없이 반복됩니다. 모든 변화의 본질적인 순환을 이해하고,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교훈을 줍니다.

지금은 통합의 시기인가요? 분열의 시기인가요? 자신은 이 시기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


손권은 현실을 직시하고, 냉정한 분석을 통해 장기적인 생존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 결과, 손권은 강동을 지켜낸 것은 물론이고 50년 이상 안정적으로 다스릴 수 있었고, 삼국 시대에서 유일하게 자립적인 국가로서 오(吳)나라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범저가 진나라의 외교를 맡으면서 '원교근공(遠交近攻)' 전략을 펼쳤습니다. 가까운 나라와는 끊임없이 충돌할 수밖에 없으므로 반드시 먼저 제압해야 하고, 먼 나라와는 일시적인 우호를 맺어 시간을 벌자는 발상이었습니다. 기원전 230년 한나라가 멸망하면서 진나라의 통로가 열렸고, 기원전 225년 위나라까지 함락되자 중원의 한 축이 무너졌습니다. 제와 초는 진나라와의 외교적 우호에 의존해 안일한 태도를 보였고, 내부적으로도 분열이 심했습니다. 제와 초를 공격함으로써 결국 전국통일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진심 어린 애정을 받으면 사람은 자연히 그 관계에 성실해지고, 상대를 위해 마음도, 삶도 아름답게 가꾸게 됩니다. 우리 자녀와의 관계에서도 이와 같은 마음이 필요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진심으로 나를 알아봐 주는 사람' 앞에서 가장 순수하고 진실한 마음을 꺼내고 싶어진다는 깊은 인간적 본성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당신이 누군가의 지기가 되어주세요. 그리고 당신을 알아봐 주는 사람을 소중히 여겨주세요."

관계는 조건이 아니라, 진심이 만드는 것입니다. 관계는 신용이 아닌 신뢰가 만드는 것입니다. 인정받을 때 충성을 다하고, 사랑받을 때 최선을 다하고 싶어지는 마음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노력하지 않아도 되는 사이이가 아니라, 스스로 더 나아지고 싶게 만드는 사이, 그것이 진정한 인간관계의 가치입니다.


"무릎을 꿇어 얻은 평화는 오래가지 않는다. 신념과 의리를 버린다면, 우리가 살아남더라도 그것이 어찌 진정한 삶이라 할 수 있겠는가?"

유비는 한나라 황실의 후손으로서 자신이 천하를 바로잡고 민생을 안정시켜야 한다는 사명을 부여잡고 살았습니다. 백성을 자신의 통치의 핵심으로 여기며 정의와 도덕에 뿌리를 둔 신념을 갖고 있었습니다. 삼국지 속 유비의 행동은 신념, 책임감, 자기 통제, 고독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결단력을 보여줍니다. 자신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결국에는 신뢰와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진정으로 강한 사람은 환경과 압력에 의해 쉽게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지키는 사람입니다. 역사 속 인물들의 신념들 속에서 나 자신아 가고자 하는 방향의 길을 찾게 됩니다.


조조는 헌제를 옹립한 후 자신을 승상이라는 직위에 두었습니다. 스스로 황제가 되는 길을 택하지 않고, 한나라의 충신이라는 명분을 유지하면서 실질적인 권력을 장악해 나갔습니다. 조조는 명분은 유지하되 실권은 절대 양보하지 않았습니다.

"이름이 높기를 원한다면, 그 이름이 실체를 갖도록 하라. 업적을 남기고 싶다면, 그 업적이 사람의 마음에 닿도록 하라." 조조처럼, 스스로의 이름을 높이고 그 이름을 실천으로 증명해야 합니다. 말과 삶이 하나가 될 때, 그 명성과 업적은 역사에 남아 지워지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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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최저점을 읽는 핵심 수업 - ‘부동산발 대공황’ 시장의 재편과 투자 전략
박감사(박은정)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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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답답한 마음을 풀어 헤쳐 드리는

소울맘코치 박상림입니다.

부동산 시장은 지금 거대한 변곡점에 서 있습니다.

급격히 오른 금리, 인구구조의 변화, 공급과잉 우려,

금융 시스템의 불안정성, 정책의 한계가 겹치면서 시장은 흔들리고 있습니다.

『부동산 최저점을 읽는 핵심 수업』은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하락장의 다섯 가지 신호를 통해, 언제 준비해야 하고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첫째, 거래 절벽 - 멈춰버린 시장의 기능

2021년 하반기를 정점으로, 서울을 포함한 전국의 부동산 거래량이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둘째, 경매와 미분양 - 붕괴의 실질 신호

경매 급증은 거래가 되지 않으니 강제적인 절차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상황이 증가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미분양 급증은 판매 가격에 사려는 수요가 없음을 뜻합니다. '수요가 실종된 시장'의 위험 신호입니다.

셋째, 인구 구조 - 수요 기반의 붕괴

2020년을 기점으로 한국의 인구는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요는 줄고 공급은 늘고 있습니다. 수요가 줄어드는데, 공급은 그대로라면 가격은 하락합니다.

넷째, 유동성 - 돌아오지 않는 자금

'집이 최고'라는 서사는 '현금이 최고'라는 선택지에 밀리고 있습니다. 선호 자산의 구조적 전환입니다. 유동성이 줄어든 시장에서 자산 가격이 반등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다섯째, 심리 - 모두의 눈치 보기

부동산 시장은 심리의 총합입니다. 집을 더 이상 오르는 자산이 아닌 불확실한 리스크로 보기 시작하는 순간 시장은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하락장의 다섯 가지 징후가 당신에게

기회를 잡을 가장 분명한 타이밍을 알려줄 것입니다.


수요가 이어지는 지력의 5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첫째, 소득활동지와의 접근성입니다. 주거는 일과 연결된 생활 거점입니다. 둘째, 생활 편의성과 자족성입니다. 마트, 병원, 약국, 행정기관, 공원 등이 도보 또는 한 번의 대중교통 이용의 접근이 가능한 지역은 삶의 질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집 앞에 공원이 없다가 생기니까 삶의 질이 달라졌습니다. 운동화 신고 조금만 가면 되니 공세권이 되었습니다.

셋째, 교육 환경과 가족 정주성입니다. 안정된 학군과 학원가가 형성된 지역은 가족 단위 실수요를 끌어당기는 핵심 요소입니다. 도보로 갈 수 있는 학교가 많고 그로 인해서 학원가도 가까우니 일석이조입니다. 넷째, 안전성과 치안입니다. 경찰서, CCTV, 높은 골목길 조도 등 불안 요소가 낮은 지역일수록 수요는 견고합니다. 다섯째, 대체 불가 입지입니다. 기반 시설이 완비된 곳, 업무, 교육, 편의시설이 균형 있게 집중된 곳, 지하철, 도로망, 공원, 학교 등 인프라가 고르게 밀집된 곳, 단지 간 편차가 적고, 정주 만족도가 입증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된 곳이 유리합니다.


준비된 사람에게는 시장이 흔들리는 시기야말로 기회일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와 자산 배분 계획을 냉정히 점검해서 그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뛰어들 때 한발 물러서고, 모든 사람이 등을 돌릴 때 시장을 살필 줄 알아야 합니다.

이재명 정부의 투트랙 전략- 부동산 시장 안정을 추구. 단기적으로는 '수요 억제', 중장기적으로는 '공공 중심 공급 확대'를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이 정부의 투트랙은 '심리를 다스리는 정책(수요)과 시간을 단축하는 행정(공급)'의 결합이며, 시장 체질을 바꾸려는 방향 전환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집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자산인가?" 이 질문에 정직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재무적으로 '버틸 수 있는가'를 판단해야 합니다. 불안한 상황에서도 최소 2~3년은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에서 주거로, 내 집의 본래 가치를 되찾아야 합니다. 편의성, 안정성, 감당 가능한 비용, 삶의 질을 종합해 봐야 합니다. "집값이 떨어져도 나는 여전히 이 집에 살 것인가?" 이 질문으로 집 그 자체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이 집은 나의 삶의 질을 얼마만큼 높이고 있는가'를 질문해 봅니다.


경매, 급매, 분양의 눈물을 기회로 잡을 수 있습니다. 경매 입찰 대상은 무조건 싼 집이 아니라 '가치 대비 저렴한 집'이어야 합니다. 초보자라면 1회 이상 유찰된 물건 중 실거주 가능한 아파트나 빌라 중심으로 탐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현장 조사나 주변 탐문을 통해 실제 점유자 정보를 확인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매는 더는 버틸 수 없는 사람들이 손실을 감수하고라도 매각을 시도하는 물건입니다. 급매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오는 기회입니다. 그 기회는 꾸준한 관찰과 빠른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등을 통해 관심 단지의 시세 흐름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유달리 낮은 호가를 보이는 매물에 주목해야 합니다. '잔금 급합', '이사 급처', '전세 끼고 매도' 같은 문구가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개사무소와 꾸준히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급매는 타이밍 게임이기 때문에 정보의 우선권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분양- 할인은 정가보다 더 강력한 신호다. 건설사도 미분양을 장기 보유할 수는 없기에 일정 시점이 되면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대대적인 분야가 인하에 나섭니다. 건설사 공식 홈페이지, 분양 알림이, 네이버 부동산의 분양 탭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미분양이나 미계약 잔여 세대의 선착순 공급은 조용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보가 생명입니다. 중도금 무이자 조건이 붙어 있으면 '간접 할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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