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란 무엇인가〉

김학원 지음/휴머니스트·1만7000원

<편집자란 무엇인가>에는 저자 발굴과 원고 편집 같은 편집자의 기본 업무에서 기획안 작성, 출판 계약, 제목·표지 만들기, 본문 구성, 홍보, 도서목록 개발에 이르는, 편집자들이 숙지해야 할 실무 정보들이 가득하다. 새길, 푸른숲 편집주간을 지낸 뒤 2001년 도서출판 휴머니스트를 창업해 운영해온 김학원씨가 썼다. 600여종의 책을 만들며 기록한 편집일기와 출판기획 강의노트, 설문과 인터뷰 등이 바탕이 된 ‘발로 쓴 출판 매뉴얼’이다.


책의 기획과 개발, 편집 등을 모두 다루지만, 글쓴이는 무엇보다 기획에 비중을 뒀다. 기획에서 중요한 것은 ‘감각’을 키우는 것인데, 이를 위해 글쓴이가 제안하는 것이 영국 루틀리지 출판부장을 지낸 질 데이비스의 방법이다. 학술·전문지나 신문·잡지를 많이 읽고 다른 출판사의 도서목록을 면밀히 검토할 것, 저자들이 모이는 각종 학술회의나 작가들이 모이는 문학행사·강연 등에 참여할 것, 전문가들과 정기적으로 연락을 취하고 서점에 정기적으로 들러 시장조사를 할 것 등이다.


대박을 터뜨릴 것 같은’ 기획 아이디어 수십 개가 있어도 엄격한 선별작업은 필수다. 100개의 아이디어 가운데 편집회의와 발행인의 재가를 거쳐 계약으로 최종 성사되는 것은 2개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선별하려면 몇 가지 기준이 필요한데, 글쓴이가 거론하는 것은 ‘독자에게 유익한가’ ‘출판사의 편집 방향과 맞는가’ ‘저자 섭외와 집필은 가능한가’ ‘인력·예산이 있는가’ ‘채산성이 있는가’ 등의 기준이다.


신간 기획안을 반드시 작성하라는 것도 글쓴이가 강조하는 것 가운데 하나다. 기획의 근거와 목표를 분명히 해줄 뿐 아니라, 책의 이미지나 특징, 매력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사후 평가와 분석 작업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는 게 글쓴이의 설명이다. 기획안은 성공의 경험이 쌓일수록 분량은 짧아지면서 내용은 더욱 명확해진다. 100종이 넘으면 ‘단 한 장’에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른다. 글쓴이가 소개하는 ‘한 장의 신간 기획안’의 비법은 이렇다.


“1. 표지를 떠올리고 제목과 부제를 쓴다. 2. 한 줄로 책을 소개한다. 3. 책의 특징을 세 가지 이내로, 각각 한 줄로 쓴다. 4. 책을 300자 이내로 소개한다. 5. 책의 사양과 편집 개발 요소를 정리한다. 6. 예상 판매와 손익을 산출해 정리한다. 7. 현재 상태를 개괄하고 최종 의견을 덧붙인다. 8. 모든 내용을 1쪽으로 편집한다.”


한국의 편집자 55명을 상대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를 소개한 부분도 흥미롭다. ‘뛰어난 편집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꼽았다. ‘편집자에게 필요한 전문적 능력’으로는 “원고를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문장력”을 들었다. ‘편집자로서 가장 기쁜 순간’을 묻는 질문에는 “흠모하고 존경하는 저자를 만나 그와 책 이야기를 할 때”가 가장 많았다.


이세영 기자 monad@hani.co.kr

한겨레 2009.8.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