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교육론
박찬석 외 지음 / 백의 / 2000년 8월
평점 :
절판


학교 과제에 필요한 자료를 찾던 중 주제가 통일교육에 관한 것이었는데 전반적으로 '통일교육'을 다룬 책을 찾던 중 이 책을 발견했다.7차교육과정에서는 나와 같은 세대가 배웠던 국가 안보 차원에서의 관념적인 통일이 아닌 '다름'에서 같음'을 강조하는 통일에 중점을 두어 교육하도록 하는데 이 책은 그러한 전환기적 시점에서 그동안의 통일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또한, 앞으로의 통일교육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하고 있다.

1부 학교 통일 교육의 새로운 지향 중 1장에서는 학교통일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목표, 교육내용, 기본 원칙'통일' 이 제시되어 있는데 내가 여러 자료를 통해 찾았던 정보가 최근의 자료를 토대로 일목 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매우 유용하다. 2부에서는 학교 통일 교육에서 다양한 접근 방식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데 통일 교육을 평화 교육적 접근, 배려 윤리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 덕 교육적 접근, 다문화 교육적 접근에서 바라본다.

이는 '통일 교육'의 교수법을 생각하기 이전에 이루어져야 할 논의에 대한 것이다. 각 장이 서로 다른 필자 -학교 현장에서 직접 통일 교육에 관여하고 있는 교사, 연구원, 교수- 에 의해 쓰여졌지만 결국은 통일 교육의 범주에 대한 논의로 귀결된다. 각 장마다 그 장에서 쓰인 평화, 배려 윤리, 현상학 등 에 대한 개념이 자세히 정의되어 있고 이러한 가치덕목을 통일 교육의 관점에서 접목하려고 한 시도는 올바른 통일 교육의 상을 정립하는데 도움을 준다.

3부는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2부에서의 논의와 동떨어져 있지 않고 단순한 교수 학습방법의 소개에도 그치지 않는다. 영화, 신문 등 매체를 통한 통일 교육, 체험학습, 놀이학습,협동 학습, 마인드 맵의 활용 등의 교수학습방법들은 자라나는 세대에게 올바른 통일관을 갖게 하고 나아가 통일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길러주려는 교사들의 고민과 노력의 결과물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최근의 통일교육의 동향에 대해서 알게 되었을뿐만 아니라 통일에 대한 나의 편협했던 인식도 좀 더 합리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바뀌었다. 참고로 2부의 내용을 엑스퍼트월드에서 나온 같은 제목의 책 중 통일 교육의 내용에 관한 부분과 함께 보충해서 본다면 '통일 교육'에 대한 이해가 더욱 풍부해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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