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루랄라 사회과부도 - 우리나라 인문지리 룰루랄라 사회과 탐구 1
박애라 지음, 이영우.홍종현 그림 / 청년사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제목을 보고 눈이 번쩍 뜨였다. 사회과부도?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 정보 도서 중에서 인문 지리 영역을 다루는 책이 많지 않고, 사회과부도를 제목으로 내건 책이 별로 없기에 기대가 컸다. 초등학생 눈높이에서 어떻게 사회과부도를 풀었을까. 그러나 당초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다. 

  이 책의 구성은 마음에 든다. 인문지리의 항목을 자연환경, 주요지형, 행정구역, 교통, 산업과 자원 등 16개 항목으로 구성하고 각각 2장씩 지면을 할애하였다. 가운데에 지도를 보여주고 주요 지표를 표시하며, 주변에 설명을 배치한 형태이다.
 
  가장 아쉬운 점은 구체적인 사항과 일반적인 사항을 섞어서 설명하고 있고 분류의 준거가 동일하지 않다는 것. 예컨대 <교통>이란 주제에서 설명되는 단어는 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 철도, 항만이다. 단어 제시의 준거가 특정한 지명도 아니고, 교통수단도 아니다. 다른 주제도 대부분 이런 식이다. 이렇게 보통명사와 고유명사가 섞여 있다 보니 혼란스러운 생각이 든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지도에 있는 것을 설명할 때 지도에서 그 지역을 화살표로 표시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그리고 지도에서 표시된 것 중에 설명이 필요한 것들을 설명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 예컨대 산업과 자원에서 흑연, 고령토, 석회석 등이 지도에 표시된다. 이것이 무엇이고 어떤 산업에 쓰이는지 설명하면 지도에 더욱 적합한 설명이었을 것이다.  

  좋은 점은 각 주제어의 뜻을 풀어놓은 점, 만화와 재미있는 이야기를 넣어서 딱딱하지 않게 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사회과부도를 친근하게 풀어서 설명하는 시도 또한 괜찮다고 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ade 2007-08-10 0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중학교 1학년 아이들은 자기가 사는 곳 - 그 아이들은 서초구에 살았는데, 서초구가 실제 "서쪽"에 있는지 알더군요 -_-;; - 에 대한 지리 개념도 많이 부족한거 같아요~ 우리나라 유명한 곳도 좋지만 구체적 지역의 친근한 사진을 곁들여 놓으면 더 좋을거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