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민주네 정치일기 - 즐거운 가족 이야기 10
우성남.조은주.홍미용 지음, 김기택 그림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아빠와 엄마, 아들과 딸이 번갈아 쓰는 정치일기로 구성된 [민주네 정치일기]. 반장선거, 가족회의, 반상회, 투표참여 등 누구나 접할 수 있는 평범한 소재를 정치와 연결시켜 친근하게 설명하고, 국회와 정당, 대통령과 행정부, 사법부와 시민단체 등 정치 용어를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아직 그림책을 읽는 단계인 작은 아이도 정치일기가 재미있다며 거뜬히 읽어냈고, ‘어린이 나라’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너무나 놀랍다며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중학생인 큰 아이는 후딱 책을 읽더니 독후감을 쓰겠다고 한다. 그래서 독후감 대신 정치일기를 써보라 했더니 3일에 걸쳐 한편씩 정치일기를 썼다.
일기를 들여다보니 대통령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쓴 정치일기가 2편, 세 아이를 입양한 엄마가 되었다고 가정한 쓴 정치일기가 1편이다. 내용의 옳고 그름을 떠나, 내 아이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 하는 것도 알 수 있었다. 환경일기, 경제일기처럼 정치일기를 써보는 경험과 가족이 번갈아 일기를 써보는 것도 좋은 활동일듯 싶다. 정치라는 것이 이렇게 가까운 것이로구나, 생각하게 된 즐거운 가족 일기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