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도 트위터처럼 자신을 즐겨찾기 하는 사람을 다 알아볼 수 있게 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든다. 물론 사생활 문제로 자신이 즐겨찾기 하고 있단 사실을 숨기는 기능을 도입했을 테다. 다만 그러다보니 누가 내게 관심이 있는지도 모른 채 그저 남겨진 댓글만으로 몇몇 지인이 내 글을 좋아한단 사실을 알 뿐이다.  

내가 누군가를 즐겨찾고 누군가가 나를 즐겨찾음을 드러내는 일은 기실 자신의 기호를 알려주는 듯 하여 일견 불편할 수 있지만 잃는 게 있으면 얻는 것도 있을 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가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는 그러한 드러냄에 있다고들 한다. 감춤과 드러냄의 경계에서 감춤에 무게를 둔 알라딘에겐 조금의 변화가 필요할 듯.  

무턱대고 타인의 서재에 들리는 것보다 자신을 찾아주는 이의 서재에 발걸음 하는 일이 더 정겨워 보이지 않은가? 한번 쯤 공론화 해 이야기 나눠도 좋을 듯 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이드 2011-08-12 0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러낼 수 있죠. 그것이 개인의 선택에 달려있는 한 지금 상태가 좋은듯 합니다. 저로 말하자면, 바밤바님처럼 즐찾하는 사람 알아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네이버나 다음처럼 즐찾수 정도는 나와도 될텐데, 그건 무조건 비공개

바밤바 2011-08-15 23:35   좋아요 0 | URL
개인의 선택이면 대부분이 다 드러내지 않을 것 같아요. 나는 노출하는데 타인은 노출하지 않으면 불공평 하니까.. 노출하지 않는 게 일종의 우월전략 일 듯. 하이드님 말씀처럼 최소한 본인은 자신을 즐찾하는 사람을 알게 했음 좋을 듯 하네요. 그정도는 알라딘에서 해주는게 방문자 늘리는데도 도움이 될 듯 ㅎ

무해한모리군 2011-08-12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밤바님 일은 이제 할만해요?
휴가는 지났나요?
뭐 저는 저를 즐겨찾는 문제에 별 관심이 없어서 ㅎㅎㅎ

바밤바 2011-08-15 23:35   좋아요 0 | URL
일은 요즘 할만해요 ㅎ 휴가는 저번주에 다녀왔음~
낼 간만에 출근하려니까 심장이 두근두근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