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밤에 눈이 소오복히 왔네

 지붕이랑 길이랑 밭이랑 추워한다고

 덮어주는 이불인가봐

 그러기에 추운 겨울에만 내리지




 내가 외우는 몇 안 되는 시(詩)중에 하나다. 윤동주에게도 이런 어린 마음이 있었다. 일제의 칼날보다 마음이 시릴 때면 옛 추억을 되돌아 봤을 테다. 추억 속엔 자랑스러운 애미도 고샅길도 누렁이도 있음직하다. 제 마음이 겨울보다 추울 땐 이런 시를 읊으며 마음을 눅였을 그네다.

 이 시를 외우게 된 건 서예학원에서 ‘작품’을 해야 했던 추억 탓이다. 작품이란 4만원에 값하는 액자에 넣을 붓글씨를 남기는 거다. 많아봤자 10자 정도 되는 글만 끄적였던 나였다. 작품으로 선정된 윤동주의 ‘눈’과 같은 긴 글은 버거웠다. 무엇보다 작은 글씨로 써야 했기에 더더욱 힘겨웠다. 반듯이 접혀진 종이에 선 따라 오롯이 글을 내려 적는 건 쉽지 않았다. 붓이 만들어 낼 작은 세상을 아름답게 하기엔 내 신경은 잔약했고 그 좁음을 견디기 힘들었다. 나를 밀어 넣고 바지런을 떨어도 끝내 그 글은 끝을 보지 못하였다. 난 어미에게 더 이상 배울게 없다는 선언적 외침을 하고선 학원을 그만 두었다.

 이 이야기는 종종 내 질기지 못한 근성을 이야기할 때 회자되곤 한다. 그래도 중학교 땐 내 이름으로 된 붓글씨가 교실 뒷켠에 종종 걸리곤 했다. 글은 보통 8자나 10자 정도였다. 좁은 글로 여백을 채우기 보단 널따란 글씨로 여백에 어울리는 게 나다웠던 탓이다. 붓글씨는 잘 쓰는 편이지만 글씨체는 가지런하지 못한 지금에 이르러서야 내겐 선비의 마음보단 환쟁이의 재주가 더 있는 듯하다. 반듯한 모양새보다 흐트러진 형체를 좋아하는 것 또한 같은 이유에서다.

 길거리에 소오복히 쌓인 눈을 보고선 그때의 추억이 떠올랐다. 남쪽에서 보낸 어린 시절, 눈 오는 날은 소풍날보다 더 절박한 놀이의 장이었다. 몇 년에 한번 오는 눈을 보고선 그만큼 쟁여둔 온갖 놀이를 다 선보이곤 했다. 그런 포실한 추억도 지금은 빛이 바랬다. 서울 살이 속 눈은 못내 귀찮은 지분거림일 뿐이다. 유희의 수단이 아닌 그저 삶의 거추장스런 방해물이다. 그런 마음이 못내 밉고 또 서글픈 날이다. 나 또한 성냥팔의 소녀의 작은 불씨처럼 그 때의 시를 되새겨 본다. 내 눈에도 눈싸움하던 동네 친구들이, 귀마개를 한 어린 꼬마의 홍시 같은 시린 볼이 그날처럼 아른댄다. 가슴에 생채기가 날 정도로 꼬옥 안아주고픈 기억이다. 그럼 동주의 시처럼 내 마음에도 따스한 이불이 감길 듯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10-01-10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라디오에서는 슈만의 "어린이의 정경" 이 들려오더군요. 책을 읽다가 눈오는 창가로 눈길을 옮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떨어지는 눈. 흐린하늘이지만 반짝이는 그 모습과 들려오는 음악은 어릴적 푸대자루에 몸을 담아 신나게 썰매를 타던 시간과 장소로 데려갔거든요.

물론 그 나이에도 지금처럼 힘든 것도 있었을테고, 뭔가 불안한 마음도 있었겠지만 살포시 가슴에 와닿는 음악처럼 그 기억은 참 애틋하네요. 올해 말, 내년 초에는 꼭 눈이 오는 날 사진을 찍으러 훌쩍 떠나봐야겠습니다. 그걸로 그림도 그리고요.

눈이 차가움이 아닌 아이스크림처럼 달콤함으로 전해지시길 빕니다.^^

바밤바 2010-01-10 20:10   좋아요 0 | URL
바람결님은 감성이 참 풍부하신 듯^^
저는 오늘 라디오에서 쇼팽을 들었어요. 무슨 곡인지 잘 모르겠더군요.
그의 음악은 종종 제 독특함은 드러내는데 무슨 곡인지는 종종 명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것 같아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