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공드리는 언제나 따뜻하다. 그의 영화 속 말 많은 주인공들은 미셸 공드리의 페르소나가 분명하다. 친절한 제목을 가진 이 영화는 몽상가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공드리의 감성을 잘 드러낸다. 특히 오만불손한 루저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잭블랙은 공드리의 친절한 자아가 현실에서 하지 못할 무례함을 대신 표출시켜주는 듯하다. 잭블랙의 밑도 끝도 없는 자신감과 사회부적응자로 보일 정도의 불손함은 공드리의 또다른 자아일지 모른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각기 다른 영화의 생산과정은 키치적이다. 그러기에 재미있다. 이 불량식품의 오묘한 맛에 중독된 사람들은 이 '스웨덴식 영화'에 몰린다. '영구와 땡칠이'의 남기남 감독이 연상되는 그들의 영화 찍기는 허술하지만 창의적이다. 결국, 디비디 시대에 아날로그적인 비디오 영화 찍기는 과거를 그리워하는 몽상가의 현실 도피로도 해석 가능하다.
다만 영화가 너무 착한것 같아 보기 안쓰럽다. 몽상가의 꿈이 착한 이상향에 안착할수록 그의 꿈에 박수를 쳐주기 힘들다. 차라리 장준환 감독처럼 모든걸 뒤섞어 버리는 초현실적 결말을 보여줬다면 관객은 공드리의 꿈에 동의해줬을지 모른다. 현실의 비루함을 잘 알기에 꿈으로 도피하려는 공드리의 추종자에게 이런 '나이브'한 결말은 현실도피의 쾌감을 역설적으로 깨뜨린다.
꿈에서 깬 뒤 그건 다 꿈이었다고 하는게 그나마 아름답다. 꿈이 현실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건 얼마나 잔혹한가. '달콤한 인생'에서 김지운 감독은 이병헌의 입을 빌려 이런 말을 한다. '행복한 꿈을 꾸고 나서 슬픈 이유는 그것이 꿈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라고. 잡힐 듯 하지만 결코 잡을 수 없는 꿈은 마음을 병들게 한다. 그저 꿈은 꿈으로 현실은 현실로 두는 이분법적 세계야 말로 공드리를 추종하는 몽상가에겐 가장 적절한 안식처가 될 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