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으로 철학하기 - 읽기 말하기 쓰기
유헌식 외 지음 / 휴머니스트 / 2006년 10월
평점 :
품절


<내가 사모하는 일에 끝이 있나요?>라는 시집 제목을 보았다. 내가 사모하는 일.... 끝이 없어도 좋을 일..... 그게 뭘까, 물었다. 그랬더니 읽고, 말하고, 어쩌다 쓰고,,, 하는 일이었다. 읽고, 말하다보면 자연스레 꼬리에 꼬리를 물고 뭔가 바닥에 가까운 질문들이 이어지겠지... 그게 철학하기지. 통합적으로 철학하기는 그 과정을 보여준다. 소설을 읽고,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이야기 나눈 것을 바탕으로 글을 쓰고. 그 이야기의 과정에서 상대의 사고를 촉발하고 나의 생각을 보태가는 질문이 없는 것이 안타깝긴 하다. 또한 이야기와 글을 따라가기 위해서 텍스트를 읽어야 하는 부담도 있긴 하지만.... 읽고, 말하고, 쓰는 것을 즐기는 나에게는 유용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