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호 - 사명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사람 규장 신앙위인 북스 10
오병학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도산 안창호, 그는 교육자였다.

스스로 교육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났고, 교육을 통해 세상을 바꾸었다.

도산 안창호의 교육의 기본은 기독교였다.

기독교의 사랑.

그것은 흘러넘치는 것이다.

자기만 사랑하면 자기를 빼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적이 될 것이고,

자기 식구만 사랑하면 자기 식구 빼고 나머지는 모두 적이 될 것이고,

자기 나라만 사랑하면 자기 나라만 빼고 나머지는 모두 적이 될 것이고....

모두다 사랑하리, 기독교 사랑의 본질이고 안창호는 그것을 깨닫고 실천한 듯 하다.

그런데 모두 다 사랑하기는 역시 힘든 일이다.

미국에 있는 가족들도, 자신과 의견이 다른 정적들도...

서로 분열하고 미워하는 사람들을 보고 흐느꼈던 그 심정을 알 것도 같다.

왜 다 모두 다 사랑하리, 가 되지 않는 걸까?

자기 때문이겠지.

내가 나라고 나를 내 세우면 결국 자기 라는 틀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하지만 내가 나임을 알지 못해도 자기 라는 틀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내가 나 임을 알고, 나의 근원을 알고, 그 근원이 사랑임을 알고, 나를 내려놓고 사랑한다면

그것이 예수의 사랑이고, 기독교의 실천이고, 사랑의 실천이고, 나라는 감옥에서 탈출하는 유일한 방법이 될 것임을 안창호가 보여준 게 아닐까.... 그를 닮을 수 있을까.....그러나 결국 닮고자 노력하는 방향으로 가야 하겠지.... 그래야 하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