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실종
VALERIE POLAKOW SURANSKY 지음, 윤종희 옮김 / 교보문고(교재) / 2004년 4월
평점 :
절판


아는 만큼 보인다.

아동기에 대한 개념이, 아동기에 대한 패러다임이 없으면 아동기가 보이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다고 없는 것인가?

아동기는 발명된 것이 아니라 발견 된 것이다.

과연 그런가?

인생에서 어느 시기. 그 시기에 대한 시각, 관점, 그 시기에 주어지는 특권, 발달적 과제 그것들이 그 시기의 인간을 진정으로 위한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인가?

아동교육의 자유주의적 대안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타고난 선한 본성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자리를 마련하는 것. 만약 본성이 선하지 않다면, 그렇다면 어디까지 개입할 수 있는 것인가?

아동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그 사랑을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올바를 것인가?

요즘, 왜 이렇게 답도 못 찾으면서 끝도 없이 질문만 떠 오르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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