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크를 자르지 못하는 아이들 - 모든 것이 왜곡되어 보이는 아이들의 놀라운 실상
미야구치 코지 지음, 부윤아 옮김, 박찬선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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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국어교사이지만 학교에서 20년 가까이 상담업무를 맡아 해 왔다.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가지고 지금과 같은 위 클래스 전문상담사 체제가 자리 잡기 전에는 수업과 상담을 병행했던 긴 세월이 있었다. 마음이 아픈 아이, 학습이 뒤처진 학생,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 일탈을 저지르는 소년들을 가르치고 상담하고 담임 맡아 온 세월이 32년이다. 그럼에도, 이 책이 표제로 내세운 케이크 3등분도 못하는 소년원의 소년들이야기는 충격적이었다. 처음에는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의 뇌구조가 일반인의 그것과 매우 다르다는 접근인 줄 알았다. 사춘기 청소년들의 뇌가 전두엽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파충류의 그것과 비슷하다는 글을 처음 접했을 때 우습기도 하고 심각하게 여겨지기도 했던 것처럼, 범죄의 뇌과학이라면 그 소년들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한다는 말일까, 궁금했다.

 

예측과는 좀 달랐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소년들이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으므로 그들의 학습을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정적 요인이나 학교 적응 과정의 문제 등으로 또래와 같은 학습능력을 갖지 못하게 되면 그것이 여러 가지 영향으로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그런 측면도 있을 수 있다. 지적 능력이 떨어져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은 무의미하지 않다. 하지만 자칫, 공부를 못하면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거나 머리가 나쁘면 공감능력, 신체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인가, 오해를 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게 이 책의 함정이다. 지능적이고 교활한 강력범죄들을 얼마나 많이 볼 수 있는가. 또한 고학력의 지위가 높은 이들이 저지르는, 살인, 폭력보다 더 심각하고 사회적 영향이 큰 경제적, 사회적 교란 범죄가 얼마나 많은가. 또한 이 책이 주장하는 인지능력 함양적인 학습만으로 가정의 돌봄을 못 받은 학생들의 범죄를 막기는 어렵지 않을까. 그들에게 교육은 꼭 필요한 것이지만 가정에서 채워주지 못해 학교나 사회가 채워줘야 할 것은 학습능력보다도 공감능력이나 인성교육이 더 절실한 것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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