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영웅전설 - 제8회 문학동네신인작가상 수상작
박민규 지음 / 문학동네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오래전부터 읽으려고 찜을 해 둔 책이었다. 그러나 지인이 하도 뜯어말리는 바람에 보류에 보류를 거듭하고 있다가 문득 사서 읽게 되었다. 책을 읽기 훨씬 전부터 나는 이 제목만 보면 '지구를 지켜라'가 생각이 났다. 흥행에 실패했지만 괜찮았던 영화. 아니 괜찮았다는 표현 정도로는 부족하게 우리나라에도 이런 영화가 있다니 하고 매우 유쾌하고 감사했던 영화. 그 영화가 자꾸 떠올랐다. 똑같이 지구가 들어가긴 하지만 하나는 영웅 전설이고 하나는 지켜라 인데도 난 왠지 둘이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공상을 떨칠수가 없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남들이 뭐래도 내게는 둘이 마치 이란성 쌍둥이 같았다. 겉모습은 다르지만 그래도 속 깊은곳에는 같은점이 더 많은 이란성 쌍둥이 말이다.

지구 영웅 전설에는 우리가 알고있는 온갖 캐릭터들이 다 등장한다. 주로 만화에서 영화화된 캐릭터들이 많은데 이를테면 슈퍼맨, 베트맨, 헐크 등등이다. 그리고 듣도보도 못한 또 하나의 영웅이 탄생한다. 바로 한국 출신의 바나나맨. 이름이 좀 우스꽝스럽긴 하지만 스파이더맨도 따지고 보면 그렇게 멋진 이름은 아니다. 다만 바나나가 먹는거라서, 요즘 너무 싸져서 발에 밟힐 지경이라서 좀 저 아래로 보이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말이다. 어찌되었건 그 영웅들은 지구를 지킨다. 그런데 가만 보면 그 행태는 세계와 닮아있다. 판타지처럼 출발해서 풍자와 코메디로 이어지는 솜씨는 대단하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시니컬한 어투를 지니고 있다. 솔직하게 말 하자면 '이게 어째서 문학동네 신인 작가상을 받았지?' 라는 생각이 든다. 왜냐면 상을 받기에는 뭐랄까 너무 정형화와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꼭 고지식한줄 알았던 할아버지가 손녀딸에게 여름방학이니 어디 여행이라도 다녀오라면서 돈이라도 쥐여주는것 같다. 아무튼지간에 이 책이 문학관련 상을 받았다는게 좀 쇼킹하다.

책은 얇고 술술 읽혀진다. 내가 바쁘지만 않았어도, 아니 수면 부족으로 책만 잡으면 잠이 바가지로 쏟아지지만 않았어도 하루만에 읽어 치울 수 있는 책이었다. 내용도 괜찮고 재미도 있다. 그런데 좀 초짜같은 분위기이다. 뭘 건드리긴 건드리는데 그게 제대로 건드렸다기 보다는 그냥 건드린 것에 의의를 뒀다고나 할까? 물론 로빈 (배트맨과 로빈의 그 로빈)이 바나나맨에게 자기네 영웅세계를 설명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상당히 직설화법을 사용해서 세계가 돌아가는 이치 비스무리한걸 설명하긴 하지만 그 이외의 부분에는 너무 아우르러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차라리 속시원하게 팍 쏘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기도 한다.

알다시피 이 책의 저자는 얼마후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을 쓴다. 그 책을 생각하고 이 책을 읽으면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내용도 그렇고 글솜씨도 그렇고 사뭇 다르다. 삼미슈퍼스타즈는 좀더 대중적이라서 재미있을 수 밖에 없는 작품이지만 이 책의 경우는 그 정도는 아니다. 다만 읽으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 이렇게 쓸 수 있으니까 삼미슈퍼스타즈 같은 재미 있을 수 밖에 없는, 재미 있어야만 하는 책을 썼구나 하고 말이다. 단 제일 뒷부분의 수상소감은 좀 깬다. 그래도 안심이다. 삼미슈퍼스타즈를 썼다는건 그 겉멋이 제거되었다는 소리일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