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토머스 J. 스탠리 & 윌리엄 D. 댄코 지음, 홍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받은 유산도 없고 연 소득이 억대도 아닌 민간인들에게 백만장자는 꿈같은 소리다. 처음 이 책을 선택할때만 해도 '그래 어떤 잘난놈(?) 들이 백만장자이신지 한번 봐 주마'하는 심정이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백만장자는 내가 여태 생각했던 것과는 아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쉽게 말해 백만 장자는 정주영 딸네미나 대통령 아들네미의 신분이 아니어도 된다는 것이다. 책에 소개된 사람들 중에서는 고소득자이거나 부모로 부터 많은 유산을 받은 사람들도 있기는 하지만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직업에 종사하며 보통 사람들과 별반 없는 연봉을 받으면서도 백만장자가 된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우리가 백만장자에 관해 오해하는 것은 바로 좋은집과 좋은차 그리고 온갖 비싸고 화려한 물건들을 소유하고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물론 백만장자들은 그런것을 소유 할 만한 재산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그런것들을 하나 둘 소유하다보면 겉으로 해 다니는 것만 백만장자일 뿐 실제로는 보통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달 벌어서 그달 사는 한달살이 인생이 될 뿐이다.

이 책을 읽으면 그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내가 만약 직업을 잃었을 경우 지금 수준의 생활을 몇년 정도 더 할 수 있을 것인가.. 대부분의 백만장자들은 향후20년 이상 아무런 소득이 없다 하더라도 지금 수준으로 살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는 것 처럼 그들의 지금 수준이라는 것이 3년마다 신형차로 바꾸고 요트를 사며 별장을 사고 1년동안 장기 세계여행을 다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들은 주방 식탁에 앉아 대형 할인점 쿠폰을 오려서 장을 보고 시계나 옷, 신발등에 절대로 보통사람들보다 더 많은 돈을 들여 구입하지 않는다.

그동안 우리에게 박힌 백만장자의 이미지는 어디까지나 할리우드 영화나 기사거리를 만들기를 좋아하는 언론이 심어놓은 가상의 이미지이다. 실제로 그런 사람들을 봤다고? 흠..그렇다면 그는 백만장자가 아니다. 무늬만 백만 장자일 뿐. 그들 역시 백만장자란 모름지기 이래야 하는것 아닐까 하는 환상에서 그러는것일 뿐이라는 것이다.

책에서는 계속해서 강조한다. 월 계획과 연 계획을 세우고 자신의 모든 지출과 수입을 빠삭하게 파악하고 있으라고.. 물건을 구입하느라 여기저기 정보를 얻는데는 60시간도 소모하면서 자신의 자산투자나 증식에는 하루 한시간도 할애를 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부자를 꿈꾸냐고...

백만장자는 억 소리가 나도록 소비를 하고 민간인들이 감히 꿈꾸지 못하는 화려하디 화려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 부자 동네에 있지 않고 바로 우리의 이웃에 살고 있을수도 있다. 그들이 타고 다니는 자가용과 입는 옷차림으로는 절대로 구분할 수 없다. 실제로 백만장자라고 보이게끔 하고 다니는 사람들은 많겠지만 진짜 백만장자들은 우리가 아는것과는 다른 모습으로 살고 있다.

자. 그럼 정리해 보자. 하물며 백만장자도 아끼고 또 아끼는데 민간인인 우리들은 더 말 할 필요가 뭐가 있겠는가? 백만장자가 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적어도 이 책을 읽고나면 물질의 노예가 되지는 않을 수 있다. 백만장자의 꿈이 너무 멀고 요원하다면 살면서 재정적으로 안정되게 또 한달 살기위해 또 한달 일하는 다람쥐 쳇바퀴같은 삶이라도 살지 않게 된다면 그게 어디인가.

실제로 나는 월 계획만 세우다가 이 책을 보고 연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저축액을 과거의 15%에서 25% 가량 늘여 수입의 40% 정도를 저축하게 되었다. 그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누구나 계획만 제대로 세울 수 있다면 충분한 일이다. 물론 더 잘 세운다면 수입의 대부분을 저축할 수도 있다.

단 이 책의 단점은 미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서 우리와 다른점이 많다는 것이다. 그것만 감안한다면 현재 돈에관해 별 관념이 없는 사람들에게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언젠가는 일을 때려치우고도 지금처럼 멀쩡하게 살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