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수들의 밤
오시이 마모루 지음, 황상훈 옮김 / 황금가지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만약 이 책이 지지리도 재미 없었다 하더라도 나는 별점 4개는 주었을 것이다. 오시이 마모루이기 때문에. 공각기동대와 아바론의 오시이 마모루에게 어찌 별점4점 이하를 줄 수 있으리요..

알다시피 오시이 마모루의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는 이후 메트릭스를 비롯하여 많은 영화들에게 바이블과 같은 역활을 하였다. 오시이 마모루의 세계관은 독특하고 매력있으며 캐릭터들은 차갑고 냉철하게 현실을 직시하고 행동하지만(이런 점에서 에바의 징징대는 주인공들과는 사뭇 다르다. 에바의 주인공들이 사춘기라면 공각기동대의 주인공들은 어른인 셈이다.) 정작 내면속에는 사춘기적 의문에서 자유로워져 있지 않다.

오시이 마모루의 가장 최근작은 실사 애니메이션 아바론이다. 네델란드에서 찍은 이 실사 애니메이션은 RPG게임이 모토이다. 기계와 인간 사이의 차이점에 대해 그리고 거대한 네트워크 세상에 대해 관심을 가졌던 오시이 마모루는 네트워크 중에서도 게임을 선택했다. 그렇다면 이번 작품에서는 과연 무엇을 선택했을까?

결론은 좀 어이업다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야수들의 밤 부제가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라는 것을 상기 해 보자. 그렇다. 오시이 마모루는 뱀파이어에 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처음에는 조금 할랑하게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도 그럴것이 주인공인 레이(아바의 심약한 레이와는 사뭇 다른)는 그의 표현에도 겨우 고등학생 주제일 뿐이니까. 고등학생이 어느날 뱀파이어를 만나게 되고 또 그 뱀파이어를 둘러싼 두 집단.(하나는 교황청이고 하나는 영국인지 프랑스 쪽인지의 갑부 가문)속에서 흥미진진한(정말 흥미진진하면 난 이 표현을 쓰지 않는다. 절대로) 모험을 시작한다.

솔찍하게 말 하자면 나는 처음만 마음에 들었다. 그 할랑한 고등학생의 눈으로 보는 사건까지가 딱 재미있었다. 그러나 뒤 이어지는 두 집안의 대표들과 함께 좌담을 나누는 것에는 질려버렸다. 거의 책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그들의 대화는 분명 지루하지는 않았지만 재미는 없었다. 나는 조금 더 스토리에 치중 해 주길 바랬으나 오시이 마모루는 어리석은 우민들을 몹시 가르치고 싶었나보다. 그 부분만 참아낸다면 이 책은 소설 중에서는 그럭저럭 새롭고도 훌륭하다.

물론 두 집안의 대표가 나누는 긴긴 이야기는 교황청과 유럽경제를 망라드는 방대한 이야기이며 인류 진화론에 관한 꽤나 심각한 설들도 주장한다. 우리가 알고있는 네안데르탈인이니 호모 사피엔스니 하는 것들이 방대한 책에서 단 한줄의 시와도 같이 미비한 분량이라는 것이란 소리를 들으면 글쎄.. 뱀파이어가 없이리란 법도 없을 것 같기도 하다.

1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