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고향에는 이제 눈이 내리지않는다
은희경 외 지음 / 생각의나무 / 2000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그녀들이 최근에 낸 '고양이는 부르지 않을 때 온다'를 읽고 한껏 고무되어 구입한 책이다. 시기적으로 볼때 고양이.. 바로 전에 나온 책이지만 나에게는 순서가 거꾸로이다. 아무튼 고양이를 재미있게 읽은지라 나는 이 책도 재미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다. 물론 맨 앞에 있는 은희경의 단편(책의 제목과 같다)은 은희경의 다른 책에서 읽었던 것이었지만 다른 작가들의 작품에 많은 기대를 걸었기 때문에 하나 읽은 것 쯤이야 하고 생각했다.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한국의 내노라 하는 여류작가인 그녀들이 시간에 쫓긴걸까. 아니면 집단 의욕상실에라도 걸린걸까. 각각의 단편들은 마치 한권의 지리멸렬한 소설을 읽는것 처럼 맥없이 늘어져 있었다. 이 책에 과연 고양이...에서 그토록이나 갖가지 색들로 반짝이던 작가들의 작품일까 의심스러울 정도로 오로지 흑백톤으로 윤기를 잃어버린 작품들. 물론 재미가 작품의 전부는 아니겠지만 재미라는 부분을 책읽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믿는 나 같은 사람에게는 책을 샀다는 의무감에서 읽게 만드는 책이었다. 그나마 가장 재미있는 작품으로는 제일 마지막에 실린 김민희씨의 '우리들의 작문교실'이었다. 가끔은 잘난 사람들도 실수를 하거나 슬럼프에 빠지는걸 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