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아이
엠마뉘엘 카레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0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래 처음 이 책이 나왔을때의 제목은 스키 캠프에서 생긴 일 인데 절판되고 '겨울아이'라는 새로운 제목을 달고 나왔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키 캠프에서 생긴 일이 더 소설과 어울리는 제목이 아닌가 싶다. 겨울아이는 지나치게 서정적인 느낌인데 이 책은 결코 서정적이지 않다.

줄거리는 스키 캠프에 가게 된 꼬마가 납치 사건을 보면서 범인이 자신의 아버지가 아닐까 생각하는 것이다. 결론을 말 해 버리면 너무 시시할테니 여기까지만 해 두기로 하자.
아무튼 꼬마는 혼자서 범인을 상상하고 두려움에 떤다. 아이의 시선으로 쓴 작품이긴 하지만 귀엽다거나 순진무구한 것과는 조금 거리가 멀다. 사실 아이들은 어쩌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그저 해맑기만 한 존재들은 아닌지도 모른다. 당장 나의 어린시절만 하더라도 나는 사악 그 자체였으니까. 아이들은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잔인해 질 수 있다. 아마 어른이었다면 이 책의 꼬마처럼 범인을 상상하지 않았을 것이다. 어른들은 생각이 많아서 간혹 단순한 결론에는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극찬을 늘어놓을 만큼 재미있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독특한 소설이다. 열린책들에서 내놓는 유럽 작가들의 책이 대부분 그러하듯. 우리가 좀처럼 접해보지 않는 새로운 형식의 줄거리며 독자들로 하여금 상상의 끊을 놓지 않도록 한다. 사실 책을 처음 보는 순간부터 범인이 누구인지는 충분하게 상상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가 주인공인 만큼 범인이 누군지 확실 해 지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친다. 그러므로 이 소설은 어른이 주인공이었다면 이렇게 길지는 않았을 것이다.

우리는 책을 보면서 살인범이 누굴까 하는 것 보다 꼬마의 행동이나 느낌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도록 되어있는 작가의 방식에 다소 생소함을 느낄수도 있다. 이 책의 최대 언발란스는 어린이가 주인공인 책의 내용이 납치 살인범을 소제로 한다는 것이다. 언제나 천진난만하고 순수함의 대명사인 어린이와 잔인한 납치 살인범. 이 어울리지 않는 두 주인공은 소설 내내 우리를 즐겁게 한다. (뭐 내용이 즐겁다는 소리는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