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부르지 않을 때 온다
송우혜.윤명제.전경린 외 지음 / 생각의나무 / 2001년 12월
평점 :
절판


은희경의 새의 선물을 재미있게 읽은 사람이라면 이 책은 분명 큰 선물이 될 것이다. 은희경 이외에도 글 잘 쓰고 말 잘하기로 소문난 여류작가 10명이 같이 펴낸 단편집은 어릴때 받은 과자 선물셋트를 떠올리게 한다. 모두 맛있어 보여서 뭐부터 먹을지 망설여지는...그래서 결국은 그냥 들어있는 순서대로 먹게 만드는 과자 선물셋트처럼 책에 있는 모든 단편들이 저마다의 색과 맛을 지니고 있다.

동아일보 신춘문예 중편 소설 여성 당선자 모임이 펴낸 여섯 번째 동인지인 '고양이..'는 다른 다섯권의 책도 다 읽어보고픈 충동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한 작가가 아닌 여러명의 작가가 같이 펴낸 책들은 내가 읽어본 바로는 그리 실한게 많지 않았다. 특히 올해의 읽을만한 소설이나 기자들이 뽑은 좋은 소설들은 읽을만은 하고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거기에 실린 모든 글들이 알콩달콩 재미나지만은 않았다. 너무 색깔이 다른 나머지 하나의 귀결점으로 연결시키기에는 무리수가 따른다. 그렇다고 한 사람의 작가가 펴낸 단편집은 또 너무 단조롭다.

중구난방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단조롭지도 않은. 적당하게 다채롭고 재미난 단편 모음집을 만나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여류 작가들만의 책이기에 한국의 여류 작가들의 책을 어차피 일기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고양이...'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 책이야 말로 한국 여류 작가들의 저력과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책이 아닌가 싶다.

날씨가 날씨이니 만큼 두터운 책을 읽기가 조금 두렵다면 야금야금 이 단편집을 읽어보는게 어떨까? 전체적으로는 조금 두텁지만 10인 10색의 글을 하나씩 읽어치우다 보면 어느새 책이 너무 얇다는 생각이 들것 같다. 하드커버로 되어있어 조금 묵직한게 흠이지만 피서지에서 잠깐의 여유를 이용해서 한 편씩 읽기가 좋고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사람들에게도 쉽고 재밌게 읽힐 만한 책이라 적극 추천한다. 다시한번 말 하지만 실한 단편을 만나는건 해 봤으면 알겠지만 결코 자주 오지 않는 기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