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
은희경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희경의 글을 읽으면서 내내 겨울이 떠 올랐다. 이 책에 실린 단편들은 재미는 있지만 몹시 사람을 지치게 한다. 명백하게 무거운 주인공들의 삶이 나에게도 전이되는것 처럼 말이다. 그렇지만 더 환장할것은 정작 나에게 느껴지는 무게가 아니라 주인공들이 너무나 힘없이 그 삶에 마른 찌꺼기처럼 엉겨붙어 살고 있다는 것이다.

첫번째 단편 '내 고향에는 눈이 내리지 않는다'는 우울한 청소년의 일기같은 글인데 재밌는 사실은 서로 알고 지내는 두 소년의 이야기가 어느 순간 부턴가 동시에 진행된다는 것이다. 은희경의 '새의 선물' 이 조숙하고도 본인은 별로 불행할 것이 없는 소녀가 다른 칙칙한 삶들을 보며 느낀것을 적은것이라면 이번 소설은 별로 조숙하지도 않고 몹시 불행한 소년이 자신의 칙칙한 삶을 담담하게 적어내려간 소설이다. 뭘 말하고 싶은지는 모르겠지만 세상에는 이런 청소년도 있을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다음. 누가 꽃피는 봄날 리기다소나무 숲에 덫을 놓았을까. 는 마치 타인에게 말걸기를 다른 각도로 뒤집어본 것 처럼 보인다. 전작 타인에게 말걸기에서는 아무도 반겨줄수 없는 성격을 가진 여자 주인공이 타인과 함께 썪여 살기 위한 노력을 한 남자의 시선으로 본 것이고 이번 누가...는 아무리봐도 행복하게 사는것이 당연한 성격이지만 왜 그런지 모두의 미움을 받고야 마는 여자가 역시 타인과 함께 살기 위한 노력을 담고 있다.

내가 개인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소설이 타인에게 말걸기인데. 이것 보다는 조금 럭셔리하고 (보면 안다. 왜 럭셔리한지...) 조금은 더 우울한 이야기이다. 딸기 도둑은 꼭 내 상황인것 같아서 한참 웃겼다. 그러나 내용은 결코 웃기지 않다. 다만 군데 군데 상황이 좀 비슷했다.

다음 내가 살았던 집은 [고양이는 부르지 않을때 온다]라는 여류 작가들이 펴낸 책에 있었던 것으로 나는 이미 읽었으므로 그냥 건너뛰었다. (사족이지만 고양이도 재미난 단편집이었다. 작가들이 다 다르고 또 그 작가들마다 꽤 실한 역량을 펼치고 있다.)

태양의 서커스와 아내의 상자는 조금 밋밋한 소설이다. 전체적으로 볼때 예전의 번뜩이던 은희경은 어딘가로 사라진것이 아닌가 싶다. 전체적으로 자꾸만 속 안으로 움츠려드는 달팽이처럼 자꾸만 안으로 말리기만 한다. 더구나 그 달팽이는 늪 위에서 그러고 있으니... 나는 은희경이 조금 더 경쾌해지고 명확해지길 바란다. 예전에 그랬던것처럼... 그녀의 소설에는 톡 쏘는 맛이 있었는데 지금은 약간 김이 빠져버렸다. 그래도 아직까지 완전하게 김이 빠지지 않았음은 몇몇 놀랍도록 빛나는 문장안에 살아 숨쉬는 그녀만의 재치이다. 아무튼 기대했던 것 보다는 약간 별로였지만 역시 그녀의 소설들 답게 아주 빨리 잘 읽혔다. 내 손에 배달된지 이틀만에 읽어 치웠는데 난 백수가 아닌 아주 오랜시간 노동해야 먹고 사는 인간이니까 비교적 빨리 읽은 셈이다.

*플라시보의 스무자 평 : 은희경씨 쫌만 더~
*함께하면 좋을 음식 : 없다. (요즘 내가 소화불량이라 점점 말라 비틀어지고 있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