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말할 것도 없고
코니 윌리스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0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고 이게 재미있는지 없는지 판가름하기가 이토록이나 난해한 적은 처음이다. 읽는 내내 나는 여기서 이 책 읽기를 포기할 것인가 아니면 끝까지 읽을 것인가 고민을 했었는데. 결국은 여기에 서평을 쓰고 앉았는걸 보면 끝까지 읽었다고 할 수 있다. 처음에는 결코 녹녹하게 넘어가지는 않는 책이다. 어려운 내용이 있어서가 아니라 내용의 갈피를 잡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중반부분이 되면 조금씩 흥미를 가지고 읽는게 가능하다.

나는 책의 내용보다도 이 정도의 스토리를 가지고 이렇게나 두꺼운 분량(무려 737페이지)을 만들어내는 코니 윌리스에게 존경심마저 든다. 열린책들에서 나오는 우리가 그다지 많이 알지 못하는 작가들의 책들 (미국이 아닌 유럽쪽의 작가들)은 대부분 얇고 읽기가 좋은데 반해 이 책은 포장을 풀자마자 그야말로 '두둥'하는 소리를 내며 나왔다. 판형은 작지만 그 두께는..아까 페이지 수를 말 했으니 다시 언급하지는 않겠다.

SF소설로 분류되어 있지만 내가 보기에는 시간 여행만 빼면 19세기 영국을 제현한 역사책처럼 보일 정도이다. 간혹 편차니 시공간 위치 확인 모순의 자체 교정이니 하는 말이 나오지만 그건 양념정도로도 턱없이 부족한 정도이다. 시간 여행에 관해서 그게 어떻게 가능하며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냐 보다 주인공들이 시간여행으로 무엇을 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으로 다뤄지고 있다.

방대한 분량에 비해서는 내용이 조금은 부실한 느낌이 들지만 어떤 서평자가 밝혔듯 군데 군데 나도 모르게 키득거리며 웃을 수 있는 유머가 등장한다. 만약 누군가가 이 책을 추천하냐고 묻는다면 나는 좀처럼 쉽사리 대답하지는 못할것이다. 오로지 재미만을 추구한다거나 무수한 SF를 읽어치운 이들에게는 시간이 남으면 읽으라고 권해보겠다. (참고로 책을 읽어치우는데 걸린 시간은 10일이었고 나는 하루에 10시간을 일한다.)

*플라시보의 스무자 평 : 추천할래도...안할래도...무언가 캥기는...
*함께하면 좋을 음식 : 워낙 두꺼운 책이라 그냥 아침 점심 저녁을 먹으며 읽는게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