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를 등지고 놀다 - 인터뷰 스물아홉 개의 아름다운 거짓말
이충걸 / 도솔 / 1999년 1월
평점 :
품절


누군가를 인터뷰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나 역시 기자생활을 할때 이러저러한 인터뷰를 해 봤지만 상대의 페이스에 말려들지 않고 내가 원하는 답을 이끌어내기란 참으로 힘들다. 그러나 더 어려운것은 바로 내가 원하는 답이란 것이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저 상대방이 말 하는 그대로를 쓰냐면 그것도 아니다. 그 사이에서 미묘한 줄다리기를 하는 것이 바로 인터뷰어의 몫이 아닐까? 비록 인터뷰이가 피하고 싶은 대답이라 하더라도 독자를 위해서 끌어내야 하는...

비교적 잘 된 인터뷰 모음집은 페이퍼의 여 기자가 쓴 '내가 정말 그를 만난 것일까' 인데 일단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재미를 느끼게 한다. 트랜드에 맞게 감각적으로 써서라기 보다는 처음부터 무언가를 규정짓고 틀에 맞추어 인터뷰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의외의 상황때문에 재미가 있는 것이다.

누구나 조금 가볍게 보았던 코메디언의 의외로 심오한 발언들. 또 늘 젊잔만 빼던 교수의 코믹한 사생활을 엿보앗을때 느끼는 희열은 말로 설명하기 어렵다. 의외성은 늘 사람들을 긴장시키는 커다란 매력이니까. 이충걸의 인터뷰는 조금 어렵다. 그 자신이 너무나 많은 사전지식을 안고 인터뷰를 해서인지 몰라도 이미 자신이 내린 결론에 맞춘 인터뷰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그나마 조금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것은 우리가 쉽게 잡지 인터뷰에서 볼 수 없는 사람들과 인터뷰를 했다는것. 거의 대부분의 인터뷰가 가수, 영화배우, 탈렌트에 집중되어있는대 반해 그의 인터뷰는 다양한 사람들을 모아놓았다.

*플라시보의 스무자 평 : 특별한 사람들의 특별한 얘기. 근데 정말 대본없이 간 인터뷰일까? 말들을 너무 잘해...

*함께하면 좋을 음식 : 잘난 사람들의 잘난 얘기를 읽다보면 초라해지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므로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뻥튀기를 권하는 바이다. 알사탕을 깨물어 먹어도 그 소리가 명쾌하므로 추천할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