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 폴 -상
로버트 실버버그 외 지음 / 작가정신 / 1995년 1월
평점 :
절판


책값 : 6천원 (95년에 나온 책 치고는 비쌉니다.) 지은이 : 아이작 아시모프 (스필버그의 영화 이너스페이스를 이 사람이 썼습니다. 이 아저씨도 움베르토 에코와 마찬가지로 한 두뇌 합니다. 이학박사이자 생화학 교수로 과학 서적도 많이 냈으며 SF계의 대부입니다.) 로버트 실버버그 (소개말에 SF계의 거장이라는군요)

먼저 하고 싶은 말은 제가 상권밖에 읽지를 못했다는 사실입니다. 게을러서 하권을 못 샀거나 돈이 없어 상권만 산 것이 아니라 하권이 절판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나이트폴 하권을 구입하신 분들은 어디서 사셨는지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는 SF소설을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습니다만 왜 그런지 많이 읽게되지는 않더라구요.

그래도 이 책은 재미나게 읽었습니다. 물론 제가 읽은 SF가 워낙 적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이후 가장 재미나게 본 SF입니다. (어쩐 일인지 '은하수'역시 하권이 절판되어 상권만 읽은채로 있습니다. )나이트 폴은 태양이 여섯 개인 행성에서 어느 날 갑자기 밤이 되어버리는 내용으로 상권에서는 밤이 되지는 않았지만 밤이 되기 이전까지의 내용을 그리고 하권에서는 아마도(읽어보질 못했으니 아마도 이외에는 별 달리 할 말이 없습니다.) 밤이 된 이후를 그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SF치고는 별로 어렵지 않으며 처음에는 다소 느리게 읽히다가 중반 이후부터는 빠른 전개를 보입니다. 태양이 여섯 개인 행성인지라 사람들은 늘 태양이 떠 있는 것에 익숙하므로 그 행성의 사람들에게 어둠이란 가장 무섭고도 불길한 존재입니다. 태양이 하나밖에 없는 지구에 사는 우리로서는 참 가소로운 사실이나 (우린 그들이 무시무시하게 생각하는 어둠이 내리면 무시하거나 눈을 감고 코를 골아버리지요) 그들에게는 세상이 캄캄해지는 것은 그야말로 눈앞이 캄캄해지는 일대의 사건이라는 것에서부터 이야기는 출발합니다.

이 책은 한참 바쁠 때 띄엄띄엄 읽었으나 주인공이 많고 주인공 별로 조금씩 씌여져 있기 때문에 내용 연결에 별 무리는 없습니다. 이 책이 쓰인 연도가 천구백 사십년대라서 그런지 여기에 나오는 과학적 지식은 중학교만 나와도 쉽사리 이해가 가는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긴 세월이 지났음에도 촌스럽지 않음은 아이작 아시모프의 대단한 상상력이 뒷받침되어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아이작 아시모프의 책은 과학서적만 읽었기 때문에 다른 소설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이너 스페이스를 영화로 재밌게 보았던 경험으로 미루어보아 다른 책들도 재미나지 않나 싶습니다. 앞에 언급했다시피 워낙 오래 전에 쓰인 SF라서 SF매니아를 충족시키기는 어렵다고 보여지지만 저처럼 초짜들은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인류의 과학적 발명품들은 거의다 SF소설을 토대로 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짝짝 맞아떨어지는 세상이지만 이 책에는 별다른 것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와 조건이 다른 행성이 등장할 뿐 광선검이랄지 날아다니는 로봇은 없습니다. 등장하는 생명체도 인간과 다른 점을 거의 전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발견할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모든게 다 같은데 행성만 다르고 빌어먹을 대신 이런 어둠같으니라구 라고 말하는 것, 어둠을 모른다는 것이 다릅니다.

굳이 돈주고 살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상권 막판을 읽다보면 하권이 몹시 읽고싶어지는 책임에는 분명합니다. 세계관의 설정 같은 것은 신화에도 여러 번 등장했던 것으로 신의 심판에 의해 세상이 멸망하고 또 다른 세상이 그 위에 생긴다는 뭐 그런 내용입니다. (우리 인간들도 노아의 홍수로 사라졌느니 아틀란티스가 있었느니 하듯이 말입니다.)

*플라시보의 스무자 평 : SF매니아에게는 시시하겠지만 비기너들이 읽기에는 좋은 책입니다.
*읽으며 함께 하면 좋은 음식 : 한 개의 커다란 소보루빵과 여섯 개의 모닝빵 이유- 하나의 행성과 여섯 개의 태양을 표현해 볼 수 있다. 책을 읽다가 과일을 깎는 번거러움을 감수하겠다면 한알의 사과와 여섯 개의 귤 혹은 한 덩이의 수박과 여섯 개의 복숭아등의 응용이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