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 - 움베르토 에코의 세상 비틀어 보기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199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제가 알기로 움베르토 에코는 무지 똑똑하고 (기호학자에다 미학자, 역사학자, 철학자..라고 해도 주눅이 드는데 그가 구사할 줄 아는 언어가 8개인가 9개인가 하는 지점에 다다르면 난 왜 살며 뭐 하며 살았는가 하는 심각한 회의에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시니컬한 사람입니다. 그의 소설이나 추기경과의 대담집 무엇을 믿을 것인가를 보면 그는 너무 똑똑해서 신 조차 믿고싶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책에서 가장 움베르토 에코의 인간적인 냄새를 맡았노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그의 다른 책을 읽다보면 너무너무 잘나 보이기만 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걸 제하더라도 이 책은 흥미롭다의 약 세제곱쯤 된다는 표현을 쓰고 싶군요.

후에 발표된 책이 다소 두꺼움에도 불구하고 노력하면 하루만에 무리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사실 그의 책은 분량과 상관없이 하도 어려워서 하루 안에 읽으면 머리에 쥐가 나지만 이 책들의 경우 손에 쥐가 나긴 해도 머리에 쥐가 날 일은 없습니다. 소설도 칼럼도 에세이도 아닌 것이 다소 묘한 장르의 책이긴 하지만 읽는데 투자하는 시간이 절대 아깝지는 않습니다.

*도라짱의 스무자 평 : 세상에 안티를 걸고픈 사람들이 키득거리며 읽기 좋은 책. 절대 책값과 투자한 시간이 아깝지 않은 책.
*읽으며 함께 하면 좋은 음식 : 아이스크림 이유- 이 책에 먹는 방법이 등장한다. 물론 훈제 연어도 등장하지만 동네 슈퍼에서는 팔지 않으며 책에서는 결국 연어가 상해서 먹는 방법이 나와있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