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래그먼트 - 5억년을 기다려온 생물학적 재앙!
워렌 페이 지음, 하현길 옮김 / 비채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난 어릴 적부터 일어날 확률이 희박한 공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이였다. 그와 반대로 일상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예를 들자면 시험?)들에는 좀 둔감했다. 괴물영화라도 볼라치면 옆에서 동생이 새근새근 자든말든 그게 집에 쳐들어올까봐 잠이 오지 않았다. 영화 <불가사리>를 본 날밤, 난 1층인 우리 집 바닥에서부터 그 지렁이를 백만배쯤 확대한 것 같은 괴물이 갑자기 튀어올라 우리 가족을 다 잡아먹지 않을까 하는 근거없는 걱정에 휩싸였고 엄마에게 이 아파트 밑으로는 20m도 넘는 시멘트가 있다는 지금 생각해보면 왜 납득했는지 이해가 안 되는 설명을 듣고서야 안심하고 잠이 들었다.

 

어렸을 때부터 하지 않아도 좋을 걱정을 사서 하는 나에게 점점 쏟아지는 재난물은 현실과 다른 세계 사이의 어중간한 걱정을 피부로 느끼게 만들어주는 '매우 피곤한' 장르였다.

그런 의미에서 '이제 좀 어른이 됐으니 재난물에 도전해볼까-'하는 봄철의 호기로운 시도는 '아...난 아직 멀었어...' 하는 자괴감으로 끝이 났다. <프래그먼트(Fragment)>는 괴물영화를 무서워 하는 내게는 너무도 높은 벽이었다...

 

프래그먼트(Fragment)는 영어단어로는 조각,파편 이라는 뜻이 있다. 뭐, 영어 단어 외우기라면 질색하는 나지만 책을 다 읽고보니 도대체 이 제목의 뜻이 뭔지 궁금해 견딜수가 없었다. 조각, 파편이라니 우리 생태계와 동떨어진 파편이라는 뜻인지 아니면 다른 멋진 뜻이 숨어있는지 아직 '헨더스 섬'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머리로는 가려내질 못하겠다.

 

<프래그먼트>는 다소 두꺼운 책으로 표지의 붉은 제목과 기상천외한 생물들의 (지나치게) 섬세한 그림에 사전처럼 늘어선 그 생물들의 영어 설명, '5억년을 기다려온 생물학적 재앙!'이라는 글귀 하나로 독자를 압도한다. 그렇다. 허무맹랑하며 때로는 아침부터 날 오싹하게 만드는 이야기들이 잔뜩 나오는데도 호기심은 무럭무럭 자라나 괴물들의 정체가 무엇인지 밝혀야할 사명감마저 든다.

 

<프래그먼트>는 경쟁에서 밀려난 피디가 과학쇼로 기획한 버라이어티 쇼로 과학자와 연예인들을 실고 바다를 여행하다 인간의 손이 전혀 닿지 않은, 인류 역사의 사각지대에 있던 한 섬에 내리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 섬은 피디가 기대했던 것처럼 신선한 특종이긴 했지만 배에 타고 있던 식물학자 넬이 기대했던 것처럼 '완벽한 생태계'를 보여주진 못했다. 반대로 섬은 출연자들의 대부분을 한순간에 삼켜버렸고 그 장면을 생방송으로 보던 시청자들은 얼어붙었다. '헨더스 섬'이라고 불리는 그 섬은 '우리'의 생태계와 한참전에 뿌리가 갈린 외계라면 외계인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었고 좁은 섬 안에서 살아남게 된 생물들은 상상도 하지 못할 정도로 잔인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술렁이고 최고의 과학자들과 군이 나서서 섬을 탐색, 연구하지만 수수께끼가 풀릴 수록 피해는 늘어나고 절망만 깊어질 뿐이었다. 미지의 생태계, 헨더스 섬. 생태계의 뿌리에서 떨어져나온 파편인 그 곳에서 학자들은 무엇을 발견했을까.

 

우선, 고백하자면 난 고등학교와 대학의 교육에도 불구하고 생물을 전체적으로 보는 시각에는 매우 취약하며 날아다니는 모든 것 - 심지어 나비라도 - 을 싫어한다. 난 아직까지도 인간의 몸의 메카니즘에 감탄하고 신기하다고 생각하며 배우고 배워도 도통 이해가 안 간다고 생각한다. 진화란 훌륭한 것이다! 무섭기도 하지만.

 

이런 짧은 지식을 가지고 이 책의 생물학적 이론들을 보고 있으면 졸음이 가득하던 생물시간에 좀 더 잘 들어볼걸, 하는 생각이 든다. 제프리나 넬이 하는 말을 척척 알아들으면 '헨더스 섬'의 생물들을 좀 더 알 수 있을까. 저자 소개란을 보니 저자인 워렌 페이는 수많은 과학자들과 아티스트들에 둘러싸여 '우리' 생태계와 동떨어진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냈다고 하니 얼핏 읽기엔 절대 세상 어디에고 없을 것 같은 그 '생물'들의 바탕엔 실재할 수 있는 생물로서의 가능성이 깔려있는 것이다!

 

이 책은 처음부터 외래종이 토종을 말살할 가능성이 높다, 는 것을 역설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우리 나라의 사래만 봐도 그렇다. 황소개구리는 우리나라에서 기하급수적으로 번식하며 참개구리를 먹기 시작했고 키가 큰 외래종 식물에 밀려 우리나라 토종 식물들이 햇빛과 영양을 못 받아 말라죽는 일도 다반수라고 한다.

 

인간 세계도 치열하지만 생태계의 경쟁은 더욱 더 치열하다. <프래그먼트>를 보자니 상상도 못할 정도로 치열한 (물론 픽션이지만) 경쟁에 소름이 끼친다. 하지만 책 속 '대처'라는 과학자를 보자니 생태계 어느 동식물보다 인간이 가장 위험한 것 같다. 아무리 무시무시한 생물이라도 그것들은 '생존'을 지상명제로 삼고 살아간다. 살아남는 것, 후손을 남기는 것이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사람 중에서는 정치/사회적인 목적의 '생존'을 위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부끄럽게도.

 

'헨더스 섬'의 생물체들은 끔찍하다. 삽화를 보고 책을 읽으며 이 생물이 어떻게 움직이고 어떻게 먹이를 먹는지 상상만 해봐도 어지간한 괴물영화와 맞먹는다. 이게 실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게 더욱 끔찍한 이유겠지만. 하지만 그런 생태계 속에서도 평화를 사랑하고 자신들의 문화를 유지하는 지성체가 있었다. 인간과 전혀 다르지만 인간과 달라서 더더욱 사랑스럽게 느껴지는 생물이.

 

생태계 안에서 먹지도 않을 거면서 생명을 죽이는 생물은 인간이 유일하다고 한다. 그런 면에서 '대처'의 인간이 생태계를 망치고 있다는 이론은 맞다. 인간은 오만하다. 난 그런 오만한 인간이기에 이 책이 무섭고 또 무서웠다.

두껍고 어려운 생물이론이 곳곳에 있어도 <프래그먼트>는 흥미진진하고 한시도 눈을 뗄 수가 없는 책이다. 외계생물체, 괴물, 그리고 생태계 파괴에 관심 많으신 분이라면 더더욱 좋아하실 책이 아닐까 싶다.

 

 

- 실제로 지구 상에서 인류가 활용하지 못할 것이 없고, 기회만 주어진다면 '개량하지' 않을 것도 없을 것이네. 그리고 무엇이 나오든 간에 신경 쓰지 않고 쉽게 버리지. 공해와 지구 온난화는 다가올 환경적 재앙의 예고일 뿐일세. 만약 인류가 스스로를 멸망시키지 않는다면, 아니 스스로를 멸망시켰다고 하더라도, 금세기가 다 가기 이전에 어머니 지구가 들어 있는 관에 최후의 못을 박아 넣을 걸세. (300)

 

- 장교들과 민간인들, 그리고 과학자들은 모두 익히 알고 있는 지구 상의 괴물들이 손쉽게 살육당하는 모습을 보고 동요와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비록 그것들이 치명적이고 문제를 일으키는 놈들이긴 했지만 그래도 '우리'의 치명적인 종이었다. 그것들이 순식간에 몰살당하는 광경을 보니 어떤 충성심이 공격받는 느낌이었다. (333)

 

- 넬의 심장은 마구 쿵쾅거리며 두방망이질을 했다. 인류보다 수백만 년이나 앞선 종족일지도 모르는 지구인들의 앞에 있으려니 넬 자신이 오히려 외계인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건 여간해서는 맛볼 수 없는 특이한 감동이었다. "지적인 종임에 틀림없어." 그녀는 작은 소리로 중얼거렸다. (416)

 

- 헨더는 물결치는 듯한 눈부신 색상을 뿜어내며 갑자기 모습을 드러냈다. "헬로, 여러분!" 그는 플루트 같은 목소리로 말했다. "우릴 구해줘서 고마워요!"
다른 헨드로들도 모두 선명한 색상을 밝게 빛내며 헨더의 옆에 모습을 드러내고 피치의 카메라를 향해 손을 흔들며 플루트 같은 목소리로 일제히 합창했다. "고마워요! 고마워요! 고마워요!" (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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