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인은 죽었다 탐정 하무라 아키라 시리즈 2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네탓이야>로 처음 만난 하무라 아키라는 '무심하고 시크하다'는 말에 꼭 맞는 아가씨였다. 하지만 그렇다고 딱히 부럽지는 않았던 게... 그녀는 소설계의 김전일이었다. 어릴 적 탐닉했던 김전일 시리즈를 보며 내가 얼마나 무서움에 떨었는지! 도대체 왜 김전일 곁에는 끊임없이 사건이 일어나며 그 모든 사건들은 살인을 빼놓지 않는건지. 이 사설탐정 아가씨, 하무라 아키라 역시 사건을 몰고다니는 스타일이다.

 

물론 사설탐정이라는 직업상 '어쩔 수 없이' 사건을 만나게 되겠지만, 남들은 다 적당히 넘어갈 일들을 시시콜콜 파헤쳐 '진실'과 마주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 지나쳐도 될 사건들이 그녀에게 끌려간다. 굳이 말하자면 '사서 고생하는' 성격이랄까.

 

전작, <네탓이야>도 그렇고 <의뢰인은 죽었다>도 그렇고 옴니버스 식이라 전작을 보지 않아도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생각 외로 이어져 있는 면이 있기 때문에 읽은 분은 좀 더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난 소소한 면에서 재미를 찾는 걸 좋아하는 편이다)

 

와카타케 나나미의 작품은 어딘가 하무라 아키라처럼 무심하고 시크한 면이 있지만 뒤돌아 곰곰히 생각해 보면 소름이 끼치곤 한다. 그리고 그런 면은 이 <의뢰인은 죽었다>도 마찬가지였다. 소소한 사건을 파헤치는 일도 일이지만 옴니버스 형식으로 사건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면서도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무언가'에 마지막까지 오싹했다.

 

전작 <네탓이야>에서 언니 스즈에게 죽을 뻔한 경험이 있는 하무라 아키라는 그로부터 계속 무직으로 살아왔다. 하세가와 탐정조사소 소장이 다시 그녀를 불러주기 전까지는. 여러 직장을 전전하며 다양한 '경력'과 지식을 쌓아온 그녀가 유일하게 오래 버텼던 탐정조사소의 재직 요청에 그녀는 역시나 쿨하게 이제껏의 생활방식은 자신의 선택이라며 정직원이 되는 것보단 '파트 타임 탐정'이 되는 걸 선택한다.

 

'파트 타임 탐정' 치고는 굵직굵직한 사건만(전적으로 파고들기 좋아하는 그녀의 성격탓이라고 난 믿는다) 맏는 그녀는 탐정사무소의 일 말고도 사적으로 들어오는 '어쩔수 없는' 일거리 처리도 도맡아 해 늘상 사건에 치이고 있다.

 

자살한 남친의 자살 이유를 밝혀달라는 친구의 부탁, 자신의 딸이 왜 상사를 찔렀는지 알아봐 달라는 아주머니의 부탁, 오래전 자살한 친구를 자살로 몰아넣은 이유를 알아봐 달라는 도도한 아주머니의 부탁.

 

이렇게 나열하니 확실히 '자살'에 관련된 사건이 많다.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의뢰인은 죽었다>를 관통하는 '무언가'는 삶의 이유다. 자살한 사람들의 이유, 그 자살한 사람의 자살이 가지는 '존재이유', 그리고 그 자살에 과연 누가 책임이 있는가.

 

아키라는 골칫덩이 언니 스즈를 자살로 잃었다. 애초에 아키라의 삶에서 짐만 되던 언니였기 때문에 그녀는 역시나 쿨하게 생활을 이어가지만, 그 파장은 작품이 끝날 때까지 이어지고 있었다. '자살이 남기는 흔적'은 끝나지 않았던 것이다. 굳이 이름 붙이자면 죄책감이라고 부를 수 있는 그 미묘한 감정을 이 책의 사람들은 공유하고 있었다. 어떤 사람은 추억으로 어떤 사람은 슬픔으로 어떤 사람은 외면으로.

 

같은 작가, 같은 주인공, 같은 출판사의 시리즈인데도 불구하고 '왜' 전작에 비해 표지가 하드보일드 풍인가~ 싶었더니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여러가지 사건 사고(그리고 살인)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톤으로 읽을 수 있었던 전작에 비해 이번 <의뢰인은 죽었다>는 어딘가 떨떠름~한 기분으로 읽게된다. 거기다 결말에 심어주는 궁금증까지.

아- 정말 다음 권을 기다리게 만드는 책이라니까. 도대체 <나쁜 토끼>는 언제 나오는거야? 별수 없이 이 책을 읽고 또 읽어야겠다. 하무라 아키라는 만나도 만나도 질리지 않는 여자니까.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내가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 전혀 알 수 없었다. 안개에 갇힌 듯한 상태에서 무엇과 맞닥뜨릴지 알 수 없었다. 어쩌면 죽음과 맞닥뜨릴 수도 있었다. 죽음이 뒤 따라오는 중일 지도 모른다. 그래도 우선은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최선을 다해 하는 수밖에 없다. (3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