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즈, 죽은 자의 증언 모중석 스릴러 클럽 11
캐시 라익스 지음, 강대은 옮김 / 비채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아직 진화가 덜 된건지 추위에 유난히 약한 내가 오랜만에 도서관에 나갔다. (물론 나는 그 날이 따뜻하다고 철썩같이 믿고 있었다...) 영어공부를 하자! 라는 내 방학 결심에 맞게 언어학 쪽을 기웃기웃했지만 독서 본능은 숨길 수 없는 법. 어느 새 정반대편인 800번대에서 까치발까지 들어가며 책장을 살핀 나...

 

적당한 타협선에 영어 책 3권과 소설책 두권을 빌려오기는 했는데 어차피 리뷰할 책이 쌓여있어 가볍게 읽어보자, 했던 책이...럴수 재밌다.

물론 애초에 이 책을 집어든 이유가 1. 내가 좋아하는 추리분야니까, 2. 드라마 <본즈>의 원작이라니까 였으니 어느 정도는 내 취향에 맞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초반에는 상당히 고전했다.

 

책도 두꺼운 편이고, 번역이랄까 문체가 술술 읽히는 편이 아니었다. 게다가 결정적으로 내가 기대한 드라마 <본즈>의 흔적은 주인공의 이름과 직업 뿐... 안녕 부스, 안녕 걸핏하면 총들고 설치는 템피... 이건 거의 패러렐(등장인물을 가지고 다른 배경에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패러디의 일종) 수준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동떨어져서 부스와 템피의 러브러브 라인을 좀 더 자세히 보고 싶었던 마음 70%였던 내겐 좀 실망스러웠다. 책에 어쩐지 미묘한 라인의 라이언이라는 사람이 나오긴 하지만 좀 복잡한 거 아닌가 싶고. (애초에 설정이 대학다니는 딸에 이혼녀인데다 막판에는 전남편과 딸까지 셋이서 여행을 간다고 하니;)

개인적인 호기심(주로 수사물 미드를 통한) 덕분에 용어들은 꽤 알지만 역시 책에서 줄줄 어디가 어떻고 하는 얘기를 늘어놓으니 조금 지루한 감이 없잖아 있었다. 왜, 집중이 안 되서 같은 줄을 또 읽고 또 읽는 그런 느낌이랄까. 1인칭 관점이라 템피의 의식을 따라 가기 때문에 조금 혼란스러운 부분도 좀 있었고. 초반에 읽기를 포기하시는 분들이 좀 있지 않을까...

 

하지만 뭐 책 자체는 재미있다. 전문적인 부분이 눈에 안 들어온다면 적당히 넘어가주면 될 일이고, 초반의 지루함은 좀 참으면 그만이다(내 기준에 한해서). 애초에 추리/수사물의 초반은 모르는 일이 투성이라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답답하기 일쑤니까! 그런 의미에서 후반의 긴장감은 흥미진진했다. 용의자를 추적하는 과정은 내 머리가 외국 이름을 자세히 기억하길 거부해 약간 헷갈렸지만, 템피의 집에서 일어난 일은 긴장감 최고조에 일어나 단숨에 책장을 넘겼다.

 

뭐 내용은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드라마 <본즈>의 템피를 상상하시는 분들은 좀 실망하실 듯. 대학생 딸이 있는 중년의 나이에 이혼녀, 옛날에는 알콜 중독끼가 있었고 오지랖이 넓다(뭐 이 부분은 약간 비슷하려나;). 나름 연약한 감성에 시체를 보며 드러내는 인간적인 감성까지... 앞서 말했듯이 이름과 직업을 빼면 공통점이 거의 없다. 드라마 <본즈>의 재미는 뼈를 통한 수사 말고도 인간적인 면이 여러모로 부족한 브레넌 박사가 FBI요원 부스를 통해 조금씩 감정을 드러내게 되는 과정에서의 만담(...)과 미묘한 감정 라인이라면 책의 재미는...굳이 말하자면 잘 몰랐던 전문과정과 프랑스의 일상 아닌 일상을 알아가고 이해못할 성격의 사람을 막판에 이해하게 되는...진지함이랄까. 음, 책이 재미있다고는 생각하지만 역시 드라마 만큼의 유쾌함은 없다.

 

그래도 막판에 라이언과의 떡밥(...이라기엔 너무 미약한)을 뿌려주셨으니 감사히 다음권을 봐야할 듯. 일단 드라마 <본즈>를 별개로 바라보니 이 무심한 듯한 관계가 궁금해 죽을 지경이다...

 

 

+수사물 좋아하시는 분

+드라마 <본즈>의 원작은 뭐가 됐든 꼭 읽어봐야겠다, 하시는 분

 

덧) 아... 나 또 너무 리뷰를 가볍게 썼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