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
천운영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4년 8월
평점 :
품절


전혀 명랑하지 않은 천운영의 두번째 작품집. 특히 글씨 디자인에서 엄청난 위화감을 느낀다.  

미안하게도 읽으면서 자꾸 하성란이 생각났다. 분명히 다르긴 하지만 완벽히 다르다고 보기에는 너무나도 자꾸 떠올라 버린다. 하성란이 한에 가깝다면 천운영은 바닥에 가깝달까. 희망없음. 닫혀있는 문. 사방이 막힌 벽. 따위가 자꾸 떠올를 정도로 천운영의 작품은 어둡다. 일부 약간의 밝음이 있긴 하지만 솔직히 없다해도 무리는 없다. 그와 반대로 하성란은 하나의 빛을 계속 좇는다. 결국 고꾸라진다는 것은 마찬가지일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역시 약간의 매너리즘이 느껴지기도 했지만 좋은 작가인 것은 분명하다. 문학잡지 따위에서 단편을 읽는다면 정말 즐거울 작가인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 슬슬 장편 하나를 발표하는 것도 괜찮지않나싶다.  

작품내의 두 개의 단편 모퉁이와 세번째 유방은 연작이다. 그래서인지 기억에 남기도 했지만 역시 가장 좋은 것은 표제작 명랑이었다. 천운영의 작품에서는 돌아가며 바라보는 시선으로 작품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주 마음에 든다. 또, 가족을 엄마대신 여자, 아빠 대신 남자 따위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좀 생각해 볼 문제다. 감 잡으신 분 리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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