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만화의 역사 - 열화당미술문고 603
최열 / 열화당 / 1995년 5월
평점 :
품절



어쨌든 모든 비 소모적인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욕인 것 같다. 그닥 중요한 과제도 아닌데 이번 과제를 위해 만화 관련 책만 몇 권을 읽는지 모르겠다. 과제를 아직 시작하진 않았다만 간단히 정리해보기로 한다.

우선 이 책 ‘한국 만화의 역사’와 더불어 정독한 것이 ‘동방미디어 디지털문화예술강좌’ 중 박인하의 ‘만화의 이해’, 그리고 스콧 맥클루드의 ‘만화의 이해’, 주 텍스트로 쓸 예정인 박흥용의 ‘내 파란 세이버1~5’, 여기에 더해 과거에 다 읽었던 책을 다시 뒤적거린 게 박무직의 ‘박모 씨 이야기’, 박인하의 ‘즐거운 만화가게’, 이에 더불어 새롭게 빌려서 간단하게 훑어보고 주요 부분만 읽은 책이 곽대원 외 ‘한국 만화의 모험가들’, 박재동 외 ‘한국 만화의 선구자들’, 손상익의 ‘한국만화통사 하’, 한국만화100주년 위원회의 ‘만화, 한국만화 100년’ 이었으니 실로 준비를 하면서 졸업논문을 만화 관련된 것을 써볼까 하는 생각까지도 잠깐 했다.

난 정말 만화에 대해 애정이 큰데 이것은 말하자면 기니 넘어가기로 하고, 하여튼 이렇게 만화를 직접 읽는 것이 아니라 만화 관련 서적을 읽는 일도 나름대로 무척 재밌었다. 무엇보다 한국 만화의 역사에 대해서 많이 읽었는데, 대체로 만화의 역사는 오해의 역사였던 것 같다. 보수정권들의 말도 안 되는 정책에 의해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며 자라온 우리의 만화가 이렇게 자라서 그 많은 좋은 작가들을 배출해 낸 것은 정말 기적 같은 일이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아직도 그런 시절들의 영향이 남아 있어 만화는 애들이나 보는 거라는 것과 불온서적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것도 사실, 아니 현실이라고 생각한다.(조금 나아졌지만) 어쨌든 그런 만화사에서도 불후의 명작들은 존재한다. 시대가 어떻고 만화에 대한 인식이 어떻든 훌륭한 작품과 작가들은 어떤 식으로든 살아남게 마련인 것 같다. 결국 어떠한 종류, 장르의 예술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그 이론이나 역사에 쉼취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텍스트와 작품들을 많이 읽어보는 게 좋다는 생각을 했다. 저 책들 속에 나오는 아직 읽지 못한 만화들을 너무도 읽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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