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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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많은 작품들 속에서 네러티브 중심의 이야기도 보여왔던 요시다 슈이치였지만, 이 소설은 특히나 그의 소설들 중 가장 이야기에 집중한 소설이었다. 마치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을 읽는 듯한 추리소설적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작가는 소설의 가독률을 높인다. 그러나 미야베 미유키였다면 살인자가 누구인가에 대한 반전과 혼란을 더욱 극대화시켰을 테지만, 요시다 슈이치의 경우는 어떻게 해서 그 살인이 일어났으며 그 살인의 가시적 가해자와 잠재적 가해자, 그리고 피해자의 주변 인물들과 가해자의 주변 인물들의 심리 묘사를 극대화 함으로써 그 자신의 색깔을 놓치지 않는다. 분명히 읽으면서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과 비슷하단 생각을 많이 했지만, 인물의 표현에서 명확하게 다른 두 작가의 특성을 느꼈는데, 말했듯이 미야베 미유키라면 인물의 심리는 보편적인 수준으로 놔두고 이야기에 모든 것을 집중했을 테지만, 요시다 슈이치는 반대로 인물의 심리를 철저히 분석한다. 해석에 나와 있던대로 항상 무언가 일이 일어나기 전(사랑이든 뭐든)만을 그려왔던 작가가 이렇게 일이 일어나고 난 후의 일들을 쓴 것은 분명히 새롭긴 했지만, 전에 요시다 슈이치 책에 대한 감상문과 같이 난 이 책을 읽으면서 역시 퍼레이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 정말 본인은 신경 안쓰겠지만 퍼레이드를 떼고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요시다 슈이치에겐 항상 미안한 마음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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