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나크 사냥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가 둘인것은 '앨리스'시리즈로 유명한 루이스 캐럴의 스나크 사냥이라는 긴 시를 모티프로 하여 미야베 미유키라는 작가가 동명의 소설을 재탄생시켰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나크 사냥이라는 소설 한 권과 얄팍한 스나크 사냥이라는 시 한 권이(부록으로) 이 책의 구성품이며 특별히 따로 적을 의미를 못 느껴 함께 적는다.

우선 에피타이저 쪽인 루이스 캐럴의 시부터 말해보자면, 이 작가는 결코 쉬운 글을 쓰는 작가가 아닌데, 거의 동화에 가까운 형태로 만나기 쉬운 '앨리스'시리즈의 여러 이형본들의 모작품인 '앨리스'원작의 경우 결코 동화나 옛날 이야기처럼 낭만적이며 재밌는 작품은 아니다. 암시와 은유로 가득 차 있는 그의 그 소설을 이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이 스나크 사냥이라는 시는 아홉 명의 b로 시작되는 등장인물들이 스나크라는 괴물을 찾아 항해하는 내용을 다뤘는데 스나크는 만나서 잡는 순간 잡은 자신 스스로가 사라져 버리는 일이 생긴하고 한다. 이 시의 대부분은 그런 스나크 사냥에 대한 등장인물들의 각자의 두려움 혹은 망상 따위를 그리고 있는데 종국엔 결국 스나크를 사냥하지 못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 실패에 등장인물들은 안도한다. 그리고 미야베 미유키는 이런 괴물을 잡아야하는 순간 스스로가 사라져버리는(물리적이 아닌, 정신적인) 것을 가장 중요한 모티프로 하여 소설을 써 내려간다.

단 하룻밤 사이의 일을 순차적으로 여러 사람의 입과 눈을 통해 진행되는 과정을 교차서술하는데 약간의 추리소설적 장치가 전/중반부까지 깔려 있어서 이야기 진행에 대한 궁금증과 미약한 공포를 자극한다. 그리고 그 비밀이 밝혀지는 순간 독자는 '슈지'라는 인물에 완전히 감정 이입되어 '오리구치'를 좇을 수밖에 없어진다. 등장 인물들은 이 촘촘한 네러티브의 틈을 빠져나가지 못하고 그 위에서 춤을 추며 미야베 미유키는 그 들 줄 몇명에게 각자의 스나크를 사냥해야 하는 상황을 부여한다. 그리고 이것은 피할 수 없는 개연성이 있어 독자가 받아들이는 그 비극의 크기는 더 커진다.

하지만 나는 이 재미난 책을 읽으며 나는 왠지 모를 찜찜함을 느꼈는데 그 이유는 이 소설이 너무 매끄러웠기 때문이다. 이야기는 흠잡을 데 없고 복선이나 반전, 장르적 장치도 뛰어나다. 인간성에 대한 탐구도 있으며 메시지도 없지 않다. 하지만 그 찝찝함의 원인은 오히려 이 웰메이드에 있는 듯하다. 이렇다할 단점이 없는 건 곧 이렇다할 특징이 없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나는 분명 이 책을 재밌게 읽었다고 말하겠지만 그렇게고 쉽게 남에게 추천하지도 못하겠다. 쉽게 읽는 것과 쉽게 잊는 것의 경계는 그 운율만큼이나 모호하다. 분명 현대의 독서는 어느 순간부터 엔터테인먼트적 속성과 섞여지고 있다. 쓸데없이 근엄한 척 하며 대중성을 기피하는 태로는 분명 예술이 아닌 아집이나 오만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진지함은 예술이, 문학이 가져야 할 필요충분 조건이다. 다만 그 양쪽 어디 즈음에 있어야 할지 재는 것은 이 소설의 역량에 대해 말하는 것 만큼이나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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