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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산성
김훈 지음 / 학고재 / 200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치욕의 역사도 역사다. 역사는 지나간 일이다. 곧 치욕의 역사는 부끄러워할 것이 못된다.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주린 말(言)들의 기아 속에서 삼전도에서 청의 칸에게 머리를 조아린다. 살기 위한 치욕은 밥 먹고 잠자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 사이사이에 주전론과 주화론 사이의 말들은 너무도 쉽게 창궐해댔다.
다시,
잠을 자고 밥을 먹고 살기 위해 치욕을 견디는 것과 달리, 살기 위한 치욕에 대한 말들의 창궐은 추악했다. 인조는 그저 살려 했으나 그 수많은 말(言)들은 죽고 사는 문제를, 생각하고 사는 문제로 바꿨고 그제야 비로소 우리의 역사는 치욕의 탈을 뒤집어썼다. 김훈은 그 '다만 사는 것'과 치욕을 탈을 뒤집어쓰는 순간을 기록하려 이 소설을 썼다.
소설은 앞서 말한대로 청의 군대가 쳐들어와(병자호란) 왕이 남한산성에서 수설을 하다 삼전도에 나가 항복하는 순간들을 기록했다. 문장은 특정 인물이 등장하지 않는 한 건조한 시각으로 담담히 역사서를 쓰듯 서술한다. 이것은 곧 등장인물들의 말들이 아닌 김훈의 말 속에서 병자호란은 더 이상 치욕의 역사가 아니란 것을 뜻한다. 그렇기에 서날쇠는 봄농사를 준비하였고 나루가 자라면 쌍둥이 중 어느 아들과 결혼시킬지 고민하며 웃는다. 서날쇠 혹은 김훈은 주전론과 주화론 어느 편도 아니고 '다만 고통받는 자의 편'이라 말한다.
현의 노래, 칼의 노래와 역사 소설이란 점에서는 흡사했지만 두 소설에 비해 창작동기를 너무도 명백히 밝히는 소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