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히도 죽지 않았습니다
김예지 지음 / 성안당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예지(코피루왁) 작가의 독립출판물 <저 청소일 하는데요> 를 재미있게 읽은 뒤, 메이저 출판에서 출간된 동명의 도서도 구매해 읽게 되었다. (작년) 하지만 아쉬움이 있었는데, 독립출판물 시절에 있던 재기발랄한 감성은 없어졌고 어설픈 힐링북이 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특히 청소일을 하며 낮아진 자존감이 책이 듬뿍 묻어 났다는 점이 아쉬웠던 기억이 난다. 그리으로 예를 들자면, 스케치에서 선을 따다보면 스케치 특유의 러프한 맛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그런 맥락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했다. 아쉬움은 남았지만 쉽게 잊었다.

그러다 이번에 출간된 김예지 작가의 신작 <다행히도 죽지 않았습니다>를 읽게 됐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저 청소일 하는데요> 의 독립출판과 메이저 출판 사이에 생긴 간극이 비로소 이해가 됐다. 김예지 작가는 그 책을 쓰는 동안, 아니 그의 삶의 대부분의 순간에 불안 장애를 겪어 오고 있었다. <저 청소일 하는데요>도 김예지 작가의 삶의 일부였고, 그랬기에 그 안에 불안 장애의 편린들이 있었던 것이다. 이 두 책은 시리즈도 아니고, 이어지는 책도 아니고, 심지어 출판사도 다르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었다.

<다행히도 죽지 않았습니다>는 제목처럼 밝지 않은 내용의 책이다. 작가는 일생의 대부분을 '사회 불안 장애'라는 병을 가지고 살아 갔음에도, 그 자신이 그러한 병이 있다는 사실조차 인식하지 못했었다. 그래서 왜 자신이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어려워하고, 힘들었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해하지 못함에도 증상과 고통은 지속되었고, 그것은 뫼비우스의 띠처럼 작가를 더욱 힘들게 했다.

여러 차례 정신과 진료 및 상담 치료를 병행하였는데, 효과를 볼 때도 있었지만 더 큰 상처를 받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래도 작가는 '다행히도 죽지 않았'고 그 과정속에서 '잘 살아가는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한다. 그 안에 <저 청소일 하는데요>로 받은 주목 또한 포함되어 있었다.

전작에서 느꼈던 아쉬운 감정들의 정체는 결국 '작가의 진솔함의 부재' 였던 것 같다. 작가의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사회 불안 장애를 빼놓고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불가능했던 것이다. 반면 이번 작품은 전작과 달리 자기 자신에게 아주 솔직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분명 쉽지 않은 이야기였을 텐데, 만화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독자들에게도 받아들이기 편하게 전달하는 솜씨가 아주 좋았다.

전작을 읽은 사람에게는 꼭 읽어보라고 말하고 싶고 (사실상 전작에서 비어 있던 구멍을 메우는 퍼즐 같은 책이라고 생각), 전작을 읽지 않았다고 해도 이 자체로도 훌륭한 완결성이 있기에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