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선비와 팥쇠 - 서울빵집들
나인완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NS 및 독립매체의 발달로 개인적인 기록이 갖는 힘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 사실 대형 블로거의 글 하나가 마이너 언론사의 기사 하나보다 낫지 않은 면이 하나도 없는 시대다. 단순히 확산력뿐만 아니라 정보의 질 자체만 놓고 봐도 그렇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인터넷 속 수많은 바이럴이 갖는 힘도 점점 커진다. "꼭 가봐야 하는 어떤 곳"에 대한 콘텐츠는 차고 넘치며, 그 콘텐츠의 소스가 되는 곳들은 위치와 상관 없이 널리 퍼진다. 오히려 멀고 숨겨져 있을수록 그것들이 갖는 가치는 더 빛나는 듯하니, 현상 자체가 무척 재미있다.

<빵선비와 팥쇠: 서울빵집들>도 이러한 맥락에서 읽으면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서울의 유명하며, 잘 알려진 빵집을 소개하는 책이다. 하지만 그 형식이 단순 나열이 아닌, 만화를 통한 소소한 재미를 추가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단순히 서울의 유명한 빵집을 소개하고, 그 맛에 대한 리뷰를 했다면 이 책은 특별하지 못할 것이다.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수많은 사진을 가진 블로거들의 정보력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빵에 '이야기'를 첨가한다. 조선시대에 빵을 처음으로 맛본 선비가 현대로 타임워프하여 '빵선비'가 된다는 설정은, 글로 써놓고 보면 뭔가 이상하지만 만화로 보면 즐거운 명랑만화가 된다. 소소한 유머가 곁들어진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크루아상부터 수플레까지 다양한 형태의 빵 그리고 그 빵을 파는 서울의 맛집들을 알게 된다.

개인적으로도 빵을 무척 좋아해 이 책에서 소개한 곳들 중 몇몇을 가보았다. 특히 스콘을 파는 스코프는 개인적으로도 몇 년째 정기적으로 방문할 정도로 좋아하는 곳이었다. 그런 곳들을 귀엽고 재미난 캐릭터들이 소개한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한 번쯤 꼭 읽어봐야 할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귀엽고 매력적인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