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색다른 42일간의 미국 횡단기 - 아메리칸인디언을 찾아서
이재호 지음 / 책과나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가을쯤 미국 여행을 준비 중이었다. 동에서 서, 혹은 서에서 동으로의 횡단 여행을 계획 중이었는데,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그 계획은 기약 없이 연기되었다. 그래서 그 아쉬운 마음을 달래려 이 책, <조금 색다른 42일간의 미국 횡단기>를 읽게 되었다. 처음 정보 없이 제목만으로 이 책을 봤을 때는 단순한 미국 횡단 여행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가지 못하는 마음을 조금이나마 달랠 생각이었다.

하지만 막상 서문을 읽기 시작했는데, 이 책이 그렇게 단순한 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이재호 작가는 42일간 미국을 "2번"이나 횡단을 한다. 서에서 동으로 한 번 갔다가 다시 동에서 서로. 더불어 그의 여행의 테마는 단순히 미국이라는 나라를 감상하기 위함이 아닌, "아메리카 원주민(속칭 인디언)"들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함이었다.

작가가 아메리카 원주민을 인식했던 것은 어려서 봤던 TV 명화 속 '인디언'의 모습부터다. 다들 잘 알다시피 우리의 인식 속 "인디언" 이라 함은 백인들과 싸우는 악의 세력, 머리에 깃털을 달고 맨몸에 가죽 조끼를 입은 모습 등이다. 물론 이는 지극히 미디어에 의해 만들어진 잘못된 이미지이며, 실제 그들은 유럽 제국주의 세력에 의한 피해자라는 게 맞을 것이다. 작가가 이것을 깨달은 것은 뉴멕시코주에 여행을 하면서였다고 한다. 그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역사와 생활 방식을 보면서 새삼 그들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었고, 그들의 현재의 모습을 따라가는 여행을 꿈꾼다. 그리고 이렇게 42일간이나 여행을 하며 기록을 하고 그 결과를 책으로 산출해냈다. (여행기라는 것은 개인적 기록이지만, 이쯤되면 그 개인적 기록은 위대함이라는 수식어가 붙게 되는 듯하다.)

하루마다 1개의 챕터로 총 42일간의 일정을 따라가다보면 작가가 가진 역사적 지식과 직접 겪은 일들을 재미있게 간접경험할 수 있었다. 코로나 시대에 딱 어울리는 "종이 여행" 이었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