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벤지 포르노 - 젠더, 섹슈얼리티 그리고 동기
매튜 홀.제프 헌 지음, 조은경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2월
평점 :
리벤지 포르노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타인의 노골적인 성적 이미지를 합의하지 않고 게재하는 행위' 이다. 이러한 행위가 심각한 폭력인 동시에 인권 침해 행위라는 사실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리벤지 포르노 : 젠더, 섹슈얼리티 그리고 동기>는 젠더 및 성 관련 전공자인 두 명의 저자 매튜 홀과 제프 헌이 제목 그대로 '리벤지 포르노'에 대해 분석하는 책이다.
리벤지 포르노는 한국을 포함한 수많은 국가에서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현대 사회의 특성상 촬영 및 유포는 점점 쉬워지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 것이다.
두 저자는 실제 리벤지 포르노 사이트에서 5천여 건이 넘는 사례를 수집해 사진 및 동영상과 함께 올린 텍스트를 분석하여 젠더 폭력과 학대에 대한 연구를 했다고 한다. 저자들은 이러한 연구를 통해 가해자의 심리를 읽어내려고 했다.
이 책은 리벤지 포르노란 무엇인지부터, 그것의 특징 그리고 다양한 사례를 보여준 후 그것들에 대해 깊은 논의를 한다. 그리고 이것을 '해결' 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입법, 교육, 우리가 할 일 등) 에 대한 제시 또한 하고 있다. 젠더에 대한 논의가 점점 깊어지는 한국 사회에서도 꼭 필요한 이야기를 다루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