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키워드로 읽는 시민을 위한 조선사
임자헌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척 빤한 데다가 식상한 표현 중 하나는 "역사는 반복된다"는 것이다. 역사적 사건들은 비슷한 패턴으로 일어나며, 그 비슷한 사건들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그런 표현을 쓴다.

그럼 우리가 사는 현대 또한 과거의 일들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일까? 그것에 대한 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결국 역사는 그 사실 자체보다 해석의 문제라고 보기 때문에 그렇다. 어떻게 역사를 해석하느냐에 따라 "역사는 반복될 수도" 있는 것이다.

<(10가지 키워드로 읽는)시민을 위한 조선사>는 딱 이러한 질문에 대한 고민을 하는 책이다. 지금의 정치, 사회적 사건들이 과연 '조선시대' 때에도 비슷하게 일어났었을까? 조선시대의 역사가 현대에도 반복되고 있는 것일까? 같은 질문에 대한 고민 말이다.

이 책은 현대 한국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가지 정치, 사회적 이슈들을 조선의 역사로 살펴보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이슈들을 10가지 키워드로 정리한 후 (주권의식, 법치국가, 페미니즘, 국제외교 등) 그것을 조선의 역사(조선왕조실록)을 통해 바라보는 것이다.

현대의 상황을 과거의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바라본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히 흥미롭고 재미있는 책이었지만, 새삼스레 조선왕조실록의 대단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토록 철저하고 집요하게 기록한 정사는 세계 어디에도 없을 것이다. 이 완벽에 가까운 기록 덕분에 아직까지도 이런 책들이 출간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 자체에 대한 매력과 조선왕조실록에 대한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멋진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