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 - 대한민국 세대분석 보고서
김용섭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시사인의 특집 기사였던 '20대 남성에 대한 분석'을 흥미롭게 읽은 기억이 있다. 20대 남성이라고 해봐야 나랑 (34살) 얼마 차이도 나지 않는데, 이토록 생각이 다르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그와 동시에 나 또한 (별볼 일 없긴 하지만) 기성 세대가 되어가는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의 제목 <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로 따져보자면 나는 '요즘 어른들'에 더욱 가까운 존재가 된 것일까.

<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은 제목 그대로 '요즘 애들'과 '요즘 어른들'에 대해 다루는 책이다. 구체적으로는 저자가 BIG 4라고 명명한 '밀레니얼 세대, Z세대'(요즘 애들), 'X세대, 베이비붐 세대'(요즘 어른들)의 특성에 대해 제대로 알기 위한 책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네 세대의 특성을 비교하여, 그들이 왜 '다르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책이다. '왜 요즘 애들은 어렵게 들어온 회사에 사표를 금방 쓰는지', '왜 요즘 애들은 골프를 좋아하지 않는지' 등이다.

더불어 두 세대 사이에 반목이 일어나는 이유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왜 '요즘 애들'은 '요즘 어른들'을 '틀딱'이라고 부르며 혐오하는지, 또한 '요즘 애들'의 소비 코드와 방식이 과거와 어떻게 달라졌는지 따위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나 또한 30대 중반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제 20대들과는 생각이나 사고 방식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새삼 느낄 때가 많다. 나도 모르는 사이 우리는 서로 각자의 길을 가게 된 것처럼 느껴졌다. 이 책은 그런 세대 사이에 왜 생각과 사고가 다른지를 알아보는 책이라고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