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아홉, 취업 대신 출마하다
오창석 지음 / 팟빵북스(PODBBANGBOOKS)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스물아홉, 취업 대신 출마하다> 는 지난 2016년 진행된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최연소 국회의원 후보(만 29세)였던 오창석 후보의 선거 경험을 담고 있다. 오창석 후보는 이 책을 통해 더불어 민주당의 입당부터 경선, 선거 활동 등 자신의 생생한 정치 경험을 담았다.

사실 국회의원이 되기엔 40대도 너무 젊다는 인식이 있는데, 30살을 막 넘은 사람이 후보로 출마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고, 주변에서 접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이 책은 그렇게 우리가 쉽게 접하기 어려운 정치의 세계는 물론, 청년의 어려운 도전을 담고 있기 때문에 흥미롭다.

내용을 살펴보자면 1부는 만 스물아홉 살에 국회의원 후보가 된 과정을 담고 있다. 처음에 어떻게 영입을 받게 되었고, 그 과정 속에서 어떤 일들을 겪었으며, 자신이 느낀 감정을 생생히 담고 있어서 흥미로웠다. 특히 낙선의 과정까지 담고 있기 때문에 저자가 느낀 감정들을 생생히 공유할 수 있었다.

2부는 국회의원 낙선 후 다시 자연인(?)으로 돌아온 오창석 작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정치라는 것이 삶과 떨어진 게 아니라 무척 가깝게 밀착되었다는 점을 생생히 느낄 수 있었다.

마지막 3부는 오창석 후보가 정치 활동을 하며 느낀 점과, 개선했으면 좋은 제도 및 사회 분위기에 대해 담고 있다. 확실히 국회의원 후보까지 한 사람이다보니 자신의 생각과 신념이 있다는 점에서 읽기 좋았고 흥미로웠다.

이 책을 읽으며 새삼 책이라는 매체가 갖는 매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다. 평소 우리가 쉽게 접하기 힘든 사람이나 상황을, 책을 통해서는 쉽게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책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