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이 모이는 디테일 -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창업의 비밀
박지훈.주시태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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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처럼 땅 좁고 사람이 많이 사는 나라에서 가장 크게 발달한 산업 중 하나는 역시 '사람'을 대하는 일일 것이다. '사람'을 대하는 일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요식업'이다. '식(食)'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언제나 수요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사업을 할 때 하게 되는 것도 그래서 음식 장사다. 내가 가는 식당에는 언제나 사람이 바글거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내 생각과 남들의 생각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이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쉽게 요식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것이 요식업의 폐업률이 엄청나게 높은 이유이기도 하다.

<손님이 모이는 디테일>은 요식업(자영업)을 '빅 데이터'로 분석한 책이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빅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분석한 빅 데이터를 통해 '한 방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한다.

책은 크게 네 파트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파트는 '가격'이다. 똑같은 김밥천국도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김밥 한 줄의 가격이 다르다. 첫 파트는 그러한 가격에 대한 분석을 내어 놓았다. 두 번째로는 '아이템'을 살펴본다. 어떤 메뉴를 팔지 또한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어지는 세 번째 파트는 입지 선정에 대해 알아보며, 마지막은 다양한 꿀정보를 알아보고 있다.

생각해보면 저러한 모든 문제는 자영업을 하는 데 있어서 정말로 중요한 고려 사항들이 된다. 물론 이 책이 모든 진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자영업을 하는 데 정답은 없으며, 보통은 정말 어렵다.

하지만 자영업을 시작하는 '인생의 결정'을 하는 데 있어 고민과 고려는 많을수록 좋다. 이 책에서 건질 것이 단 한 문장이라 할지라도, 그 한 문장만으로도 이 책은 의미를 갖는다. 창업을 고려하는 분들께는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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