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 백 - 갑질로 어긋난 삶의 궤도를 바로잡다
박창진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2014년 12월 한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땅콩회항'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대한한공의 조현아 부사장이 승무원들의 '땅콩 접대' 서비스를 문제삼아, 출발하던 비행기를 돌려 공항에 다시 돌아와 승무원을 내리게 한 희대의 갑질 사건 말이다. 나 또한 당시 이 사건을 언론을 통해 접하면서 정말 끔찍한 일이 일어났다는 생각을 했다. 이는 재벌의 전형적인 갑질 횡포였고, 그 이후로 나타날 한진 일가의 수많은 '미친 짓'의 시발점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나 또한 이 사건을 쉽게 잊었다. 아니. '언론에서 보도할 때만' 기억하고 남은 기간동안은 잊었다는 말이 되겠다. 여기에 더해 '한진 일가'의 재판 결과 따위만 기억하고, '진짜 피해자들'은 잊었다는 말도 추가하고 싶다. 이 책은 '땅콩회항' 사건의 직접적 피해자인, 당시 땅콩 접대 서비스 때문에 공항에 남겨지게 된 '박창진 사무장'이 쓴 '땅콩회항' 사건 전후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다.

이 책의 제목 <플라이 백>은 '회항'을 뜻하는 항공 용어이다. 일차적으로는 '땅콩 회항' 사건 그 자체를 다루고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여기에 더해 박창진 작가 개인의 삶의 측면에서 보면, '땅콩 회항' 사건으로 일상에서 벗어나게 된 작가의 삶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뜻한다고도 볼 수 있다. 하나의 의미를 더 추가하자면 '대한항공의 비정상적인 경영과 직원들을 대하는 어긋난 방식'을 '정상으로 돌릴때까지 싸우겠다'는 의미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플라이 백>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부는 박창진 작가 개인의 이야기다. 어떻게 항공사에 입사를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항공사에 다니며 자신의 직업에 자부심을 가지고 일한 내용, 마지막으로 그 자부심이 꺾이게 된 회사의 행태를 서술한다.

작가는 항공사에 입사해 승무원이 된 것을 누구보다 자랑스럽게 여겼고 열심히 일했다. 이는 회사 내부의 평가를 통해서도 객관적으로 입증된다. (사내 모델은 물론, 그의 팀이 대한항공 전체 팀 중 인사평가 1위를 한 적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대한항공 경영 방식의 비정상적인 면을 목격하게 되고, 여러 사건을 겪으며 회사에 대한 애사심은 차갑게 식는다. 여기에 소개된 대한항공의 비정상적인 구조는 작가가 직접 겪은 것들만 나열되어 있다. 아마 그가 듣기만 한 것들은 제외한 듯 한데,(법적인 이유일 것 같다) 실제로는 여기에 묘사된 것 이상으로 비정상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부는 땅콩회항 사건 자체에 대한 기록이다. 작가는 최대한 감정을 배제하고 자신이 겪은 일을 객관적으로 기록하려 노력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의도한 방향 대로 잘 서술했다고 생각한다.)

땅콩 회항 사건 당시 어떤 상황이었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사건이 진행되었고, 그 사건 이후 회사에서 박창진 작가를 어떻게 '다루었는지'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이 장을 보면서 정말 마음이 아팠다. 한국에서 몇 손 안에 드는 재력과 인력을 가진 엄청나게 큰 '회사'라는 존재가 한 '개인'을 공격하는 방식이 이토록 치졸하고 옹졸하다는 것이 너무 슬프게 느껴졌다. 그리고 그 존재가 언제든 '내'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 너무나 무서웠다.

마지막 3부는 그 이후 대한항공 내 일어난 변화에 대한 이야기다. '한진 일가 갑질 폭로 채팅방'이 생기게 되며 직원들이 연대하고, 광화문 광장 앞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한다.

박창진 사무장은 2장을 통해 회사에서 자신이 어떻게 따돌림을 당했고 직원들이 자신을 외면하는지 철저히 느꼈다. 회사측에서 '내부고발자인 그와 가까이 하는 사람 또한 다를 바 없는 사람'이라는 프레임을 만드니 주변인들도 자신을 지키기 위해(혹은 비겁하게) 방관인, 혹은 회사의 방식의 동조자가 되었다. 작가는 이러한 일들을 통해 동료들에게도 심한 배신감을 느꼈다.

하지만 그들 중 많은 사람들 또한 자신과 다를 바 없는 힘 없는 개인이라는 것을, 함께하는 동료들이 생기며 느꼈다고 했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새로운 '직원연대노조'를 결성하며 직원들과 연대하며 현재도 회사를 바꾸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그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그의 시선에서 대한항공(경영진)은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

<플라이 백>은 평범한 한 회사원이 스스로 감당하기 힘든 사건에 휘말리게 되며 한 명의 영웅으로 변하게 되는 과정을 낱낱이 기록하고 있는 책이다. '내부고발자'를 한국 사회가 어떻게 대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이다.

박창진 사무장은 그 어려운 상황에서 누구보다 '정답에 가까운' 행동을 했으며, 그 결과 그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속에서 그는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했으며, 영웅이 된다. 내가 본 그는 '어렵지만 옳은 길'을 걷는 사람으로 보였다. 그리고 그 과정을 보고 있으니 오직 존경심밖에 생기지 않았다.

나 또한 이 책을 읽으며 셀 수 없이 많을 만큼 여러 번 자신에게 질문을 던졌다. '내가 저 상황이라면 나는 어떻게 행동했을까?' 나는 그 답을 내리지 못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