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하마터면 그냥 탈 뻔했어 - 기내식에 만족하지 않는 지적 여행자를 위한 비행기와 공항 메커니즘 해설 교과서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아라완 위파 지음, 전종훈 옮김, 최성수 감수 / 보누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비행기, 하마터면 그냥 탈 뻔했어>는 출판사 '보누스'의 '교과서' 시리즈이다. 전형적인 보누스의 교과서 시리즈대로 작명하자면 <비행기 구조 교과서>정도라고 쓸 수 있을 것이다. 그 제목대로라면 이 책이 담고 있는 요소들은 뻔하다고도 할 수 있다. 이 책은 비행기가 가진 여러 구조에 대한 교과서적인 지식을 주는 책인 것이다.



개인적으로 비행기가 심하게 흔들리는 일을 겪은 뒤로, 비행기 공포증이 생겼다. 내가 생각했을 때 내가 가진 두려움의 정체는, 무겁디 무거운 쇳덩이가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해 논리적으로 이해를 못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비행기가 어떠한 원리로 뜨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게 되면 그 공포를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비행기의 거의 모든 것에 대해 다루고 있다. 조종사와 승무원이 하는 일부터, 실제 비행기를 탔을 때 꿀팁이 되는 얘기들(화장실을 언제 가는 것이 좋은지, 특별한 기내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까지 말이다. 물론 비행기가 어떠한 과학적인 원리로 뜨고 내리는지, 비행기 사고는 어떤 원인으로 생기게 되는지 등등 말이다.  

비행기라는 것이 개발되고, 또 그것을 다루는 기술이 발전하고 보편화되면서 우리는 조금 더 쉽게 외국에 나갈 수 있게 되었다. 비행기는 그 자체가 무척 비싸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운행되어야 한다. 그 동시에 한 번의 사고가 모든 승객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해야만 한다. 이 책은 그러한 비행기 운항 분야의 거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책 자체도 좋지만, 해외 저자의(항공기 장비 전문가) 책이라는 것에 다소 불안함(우리 사정과 다르면 어쩌지?)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독자들을 위해 항공 전문가의 감수를 받았다는 점도 이 책이 가진 특별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감수를 한 최성수 님의 엄청난 약력에 책에 대한 신뢰가 한 번 더 올라간다는 느낌을 받았다. 비행기라는 분야에 대해 짧지만 빠르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멋진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