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가 된 알고리즘 - 인공지능, 예술을 계산할 수 있을까?
이재박 지음 / Mid(엠아이디)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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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등장한 이후부터 꾸준히 등장하는 의문 혹은 질문 중 하나는 '과연 인공지능이 창의력을  갖출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을 사람들이 생각보다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던 이유는 바로 알파고가 '그 동안의 바둑 기보들을 통한 학습'을 했기 때문이다. 데이터를 통한 분석 혹은 발전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알파고의 승리를 (그럭저럭) 담담히 받아들일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외의 영역, 일테면 예술의 영역은 어떨까? 인간의 고매함에 대한 많은 환상을 품고 있는 사람, 인공지능과 사람을 나누는 기준이 '영험한 영적 계시'같은 것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마 '인공지능이 만든 것은 결코 예술이 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만약 인공지능이 그림을 그려도 그것엔 소울이 없기에 감동이 있을 수 없다,는 식으로 말이다. 

지금 당장 유튜브로 달려가 인공지능이 만든 음악을 찾아, 들어보자. 댓글에서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듣기 좋지만 감동은 없다'는 소리를 달아놨을텐데, 그 음악을 인공지능이 만들었다는 내용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아마 누구도 사람이 만든 음악과 인공지능이 만든 음악을 구별할 수 없었을 것이다. 



<다빈치가 된 알고리즘>은 바로 이런 현실에 대한 책이다. 인공지능이 과연 창작과 예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분석이며, 현재 기술 발전 수준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그리고 그 인공지능 창작의 원리는 바로 '알고리즘'에 있다. 지금까지의 사람들이 만든 결과물의 패턴을 학습하여, 재조합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사실 사람의 예술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나도 처음 악기를 배울 때, 다른 멋진 음악들을 들었기 때문에 배울 수 있었다. 결국 인간의 창작 행위에도 알고리즘이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만든 창작물에 '아무튼 감동은 없음' 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앞으로도 꾸준히 존재할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나는 인간의 고매한 영혼같은 건 믿지 않는다. 아직은 폴 매카트니가 CPU보다 작곡을 잘 한다고 생각하지만,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 인간보다 바둑을 잘 두는 프로그램이 등장한 것처럼. 이 책은 그런 시대에 대한 분석서이자 예언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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