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것도 아니고 익힌 것도 아닌 - 우리 문명을 살찌운 거의 모든 발효의 역사
생각정거장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발효 음식이 갖는 매력과 중독성은 대단하다. 개인적으로 김치, 치즈, 요거트 같은 음식들을 엄청나게 좋아한다. 하지만 발효 음식은 초기 접근성이 다소 어려운 편에 속한다. 나도 20대 초반까지만해도 치즈를 그닥 좋아하지 않았었다. 자주 먹지 않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았고, 낯설게 느껴졌다. 하지만 치즈를 즐겨 먹다보니 치즈의 맛과 매력을 잘 알게 되었고, 이제는 치즈도 개인적으로 엄청나게 좋아하는 음식이 되었다. 


이 책 <날것도 아니고 익힌 것도 아닌>은 발효 식품에 관한 책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발효 식품은 내가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김치, 낫또, 홍어같은 사람들이 처음부터 매력을 느끼기 어려운 음식들인 경우가 많다. 그렇게 생각하면 발효라는 게 우리 식생활에서 필수가 아닌 취향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빵도 발효음식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자. 그리고 베이컨이나 햄은? 술은? 정말 많은 종류의 음식들이 '발효'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 책은 이러한 '발효'로 보는 인류의 역사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의 책이다.  


이 책은 발효 식품의 역사와, 그것의 효능, 그리고 전세계에서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발효 음식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실 요즘 음식 전문가랍시고 글을 쓰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상식이나 취미 이상의 지식을 가진 사람은 많지 않다. 그냥 맛있는 음식을 많이 사먹는다고 전문가가 될 수는 없다. 그 분야에 대해 깊이 공부하고 지식을 쌓은 사람만이 전문가라고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진정한 음식 전문가가 쓴 교양서라고 할 수 있다. 인류의 삶 속에 깊이 파고든 다양한 발효 식품에 대해 알고 싶다면 꼭 일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