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3
공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어>를 읽는다고 생각하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공자의 가르침이 무엇인가 하는 호기심? 아니면 왜 그런 케케묵은 책을 읽는가에 대한 의구심?  

<논어> 혹은 공자를 모르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논어>를 완독하거나 공자의 가르침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도 많지 않을 것이다. '고전'이라 함은 '이름은 알지만 내용은 잘 모르는 책'인 경우가 많으니. 



세계사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사상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그덕분에 공자, 맹자, 장자, 노자의 평전을 구매하기도 했다.(아직 읽진 않고 책장에 있지만 ㅠㅠ) 하지만 단순히 역사에서 배운 것 이상으로 그들의 사상에 대해 잘 알지는 못했다. 그런 호기심에 이 책 <논어>를 읽게 되었다.  

이 책의 구조는 <논어> 원문인 한자 문장을 먼저 보여준다. 그리고 그 뒤로 현대어 해석을 덧붙인다. 여기에 더해 단순 현대어 해석으로만 부족한 경우는 별도의 해설을 붙여준다. <논어>를 읽기에 아주 좋고 철저한 구조인 것이다.  



사실 한자어로 된 문장이라 현대어만큼 쉽게 눈에 들어오는 책은 아니었다. 하지만 현대에 적용해도 충분히 가치 있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만약 고전 <논어>를 꼭 읽어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판본을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