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 분석의 힘 - 그 많은 숫자들은 어떻게 전략이 되는가
이토 고이치로 지음, 전선영 옮김, 이학배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8월
평점 :
어떤 일들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다. 단순히 설명하자면 내 블로그에 지난 일요일 갑작스레 방문자가 증가했었다. 나는 왜 갑자기 방문자가 증가했는지 궁금했고, 방문량이 높은 게시글을 찾아보니 중국 청두 여행과 관련된 글이었다.
그래서 '청두'를 네이버에 쳐봤더니, 일요일 저녁 시간즈음에 청두 여행과 관련된 TV 프로그램이 방영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두 여행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본 시청자들이 네이버에 청두가 궁금해서 검색을 해봤고, 자연스레 내 블로그에 오게 된 것이었다.
아마 이것에는 별다른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평소의 3배 수준으로 내 블로그에 방문자가 증가했던 것과, 조회수가 주요하게 오른 게시글이 청두였다는 것, 그리고 청두 관련 여행 방송이 나온 것 사이에는 깊은 연관성이 있다.
하지만 어떤 현상들은 조금 더 복잡하게 얽혀 있다. <데이터 분석의 힘>에서 다루는 내용이 그런 것이다. 한 회사에서 인터넷을 통한 광고를 한 직후 매출이 전년도에 비해 40%가 증가했다. 이 사실만을 놓고 보면 인터넷 광고가 주효해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꼭 그렇다고 볼 수 있을까?
모든 조건이 똑같고 달라진 것이 인터넷 광고 뿐이라면 그렇게 분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세상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았다. 이 책에서 말하는 바 처럼 아이스크림 회사라면 전년도보다 더워진 날씨 덕에 아이스크림 판매가 증가했을 수도 있다. 물론 인터넷 광고 덕분이었을 수도 있지만.
결국 정말 중요한 것은 그 수많은 일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찾아내는 것일 거다. 그런 통찰력이 있어야만 그 다음에 올 또 다른 순간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일을 끌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현상을 잘 분석할 수 있는 사람이 다른 일들도 꿰뚫어 볼 수 있다. 이 책은 그렇게 다양한 사례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사례들은 다양하다. 오바마 캠프가 추가적으로 후원을 받을 수 있었던 것, 덴마크의 세금제도 개편 등이 그렇다. 이러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우리를 데이터를 조금 더 체계적이고 인과적으로 볼 수 있게 도와준다.
물론 책 한 권을 읽는다고 대단한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이란 것도 하나의 착각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간접경험이나마 쌓이다보면 전보다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지 않을까. 그러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