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가는 기차
이지현 지음, 박철민 그림 / 예림당 / 2001년 12월
평점 :
품절


5학년 여자아이의 엄마 찾아가는 길, 사실 깨놓고 말하자면 그리 신선한 소재도 아니다.
다양한 소재와 장르의 어린이책이 나왔음 좋겠다는 바람에서 하는 말이지만,
어째 유독 사람들의 시선을 끌 만한 소재는 고아, 철거지역 주민, 집나간 부모(특히 엄마), 대책없이 외로운 아이들, 이런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것도 아주 현실적인.
이런 소재들을 환타지로 버무려 멋드러지게 표현할 수는 없는 것일까.
비유와 풍자는 어때?
오만 생각이 다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른 아침 눈이 떠져 옆에 있던 이 책을 집어들어 끝까지 읽으면서 난 눈물을 쏟고 말았다.
한 장 밖에 없는 엄마의 사진이 든 가방을 기차에서 도둑맞는다는 설정도,
잠깐의 관심만 보일 뿐 벌써 내렸을 거라고 추측하며 가방 찾을 노력을 하지 않는 차장도 맘에 안 들고,
죽음을 눈 앞에 두고도 끝까지 딸을 보지 않으려 했던 여인의 마음도 이해가 잘 되지 않고,
버림 받았을까 두려웠다가 엄마가 병으로 세상을 떴다는 걸 알고 생각보다 훌훌 눈물을 떨치고 일어서는 강한 모습의 아이도 의아했는데, 눈물이라니.

이 이야기의 주인공 은혜는 그나마 좋은 여건 속에 사는 셈이다.
부모님은 없지만 자기를 이해해 주는 친구와 수녀님, 선생님이 있으니까.
하지만 세상에는 은혜가 만난 성진과 영진 남매처럼, 아니 그들보다 더 절박한 상황에 놓인 아이들이 많다.
그 아이들이 이런 동화책을 읽을 수 있을까도 의문이지만, 읽었더라도 지은이의 소원처럼 그들에게 위로가 되고 희망과 기쁨이 될 것인지도 궁금하다.
오히려 어른들에게 읽혀서 제 앞만 보고 살지 않도록, 주위를 둘러보며 살도록, 그러나 동정은 하지 않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
아이들이 학교에서 고아라고 왕따시키지 않도록, 가난하다고 가슴에 비수를 꽂지 않도록,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이고 아이들을 가르쳐야 하지 않겠는가? (그러지 못한(않는) 부모들이 너무나 많다는 거, 안다.ㅠㅠ)
열악한 작업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정당한 권리를 찾도록, 가슴에 칼을 품은 채 소외된 아이들이 제대로 된 삶을 살도록...
아아... 내가 눈물을 흘리며 책을 읽은 이유를 이제야 알겠다.



* 삽화의 아쉬움 :
예를 들어 169쪽의 그림을 보면, 글에서 "구레나룻이 시커먼 아저씨가 운전석에 올라타셨다." 했는데 그림에 있는 아저씨는 구레나룻이 하나도 없다. (몇 페이지 뒤에 다시 등장하는 이 아저씨는 여전히 구레나룻이 없고, 정을 베푸는 이미지가 아니라 쌀쌀맞기 그지없는 이미지로 그려졌다.) 눈물을 글썽였다는 아주머니도 오히려 환하게 웃고 있는 표정으로 그려져 있다.
어린이책의 삽화는 그저 '삽화'일 뿐이라는 생각은 이제 그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5-12-20 12: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난티나무 2005-12-20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 님, 같은 마음입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