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싸기대장의 형님 네버랜드 꾸러기 문고 1
조성자 글, 김병하 그림 / 시공주니어 / 200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삼남매의 맏이이다. 어릴 적 흑백사진을 보면 갓난쟁이인 동생이 누워 있는 곁에서 좋아 죽겠다고 웃고 있는 다섯 살짜리 내가 나온다. 그 중간에 나와 두 살 터울인 여동생이 있다. 다섯 살 이전의 기억이 남아 있는 사람은 잘 없을 것이다. 나도 그렇긴 하지만, 그 이후에도 부모님에게 맏이인 내가 잘못 한 거라고 야단맞은 기억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아 아마 다섯 살 이전에도 나는 아기를 귀여워하고 잘 보았던 것 같다.(어디까지나 내 생각...)
그런 탓인지, 맏이니까 의젓해야 하고 맏이니까 참아야 하고 맏이니까 양보해야 한다는 생각에 크게 사로잡혀 살지는 않는다.

요즘은 이 동화책에서처럼 자녀 터울이 큰 집이 많다. 큰아이가 동생을 늦게 보면 아무래도 한두 살 차이나는 것보다는 동생에 대한 질투심이 덜 할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의 주인공 기훈이는 초등학교 일학년인데도 삼 개월 된 동생에게 부모를 빼았겼다고 생각한다. 물론, 아이가 그렇게 생각하게 된 건 부모의 탓이다.
기훈이의 부모는 큰아이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 아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동생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안중에 없고 갓난아이 돌보기에 바쁘다. 여덟 살이라고 질투하지 말란 법은 없지 않은가. 기훈이는 있는 대로 질투를 하고 엄마 아빠를 미워한다.




갈등 해소의 계기는 기훈이가 할머니집 찾아가다 길을 잃고 헤매는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부모의 사랑이 동생에게만 가 있는 건 아니라는 걸 기훈이가 깨닫게 되는데, 이런 결말을 위해서 기훈이에 대한 배려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처음부터 머리를 맴돌던 생각. 이렇게밖에 표현할 수 없는 걸까? 뭔가 다른 방식으로도 이 주제를 이야기할 수 있지 않을까?
기훈이를 야단치며 얼굴을 찌푸리는 엄마의 얼굴 그림을 보며 절로 내 얼굴도 찌푸려졌다.




기훈이와는 다르게, 갓난 동생에게 잘 해 주는 보람이, 엄마는 약국 앞에서 꽃을 판다. 보람이는 집에서 아기도 보고 엄마 점심을 싸고 갓난아이를 업고 엄마에게 점심을 가져다 준다. 그리고 말을 좀 더듬고 계속 침을 흘린다. 그러니까 보람이는 학교갈 나이임에도 학교를 가지 않고 동생을 보고 집안일을 하는 것이다.

아, 나는 왜 이런 이야기를 보면 화가 나는 것일까???
보람이를 보고 나면 기훈이의 질투가 그저 가벼운 투정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우리 사회에는, 살기 위해서 돈을 벌어야 하는 엄마가 있고, 누구도 봐줄 수 없는 그 엄마의 아기가 있고, 제대로 배울 기회가 없는 아이가 있다. 갑자기 이 동화책의 주제가 헷갈린다. 이걸 염두에 두고 쓴 건 지 아닌지가 심히 궁금하다. 아님 내가 너무 멀리 간 건가???




꽃 아줌마의 친절로 엄마 아빠를 만나게 된 기훈,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며 갈등이 해소된다.
그런데, 작중 화자는 기훈이, 여덟 살 아이의 어투에서 어른의 화법이 읽힌다. 처음부터 끝까지. 상황 설명도 장황한 부분이 있다. 좀더 어린아이의 어투를 살렸더라면 좋았을 걸.

내가 처음에 내 어릴 적 이야기를 한 것은, 맏이에게 "넌 맏이니까 의젓해야지." 하는 말이 아이를 주눅들게 하고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을 하고 싶어서였다. 하고 보니 내 이야기는 별로 필요없는 부분이 된 것 같기도 하다.

빌려본 책. 나더러 이 책을 살 거냐고 묻는다면, 글쎄올시다, 내년이나 내후년쯤 다시 읽으면 또 다를 수도 있을까?





사소한 딴지 : 기훈이의 엄마는 아기에게 분유를 먹이고, 보람이의 엄마는 아기에게 젖을 먹인다.
그래, 그게 뭐 어때서? 라고 말하고 지나갈 수도 있지만, 가만히 한 번 생각해 보자. 아무 생각이 안 난다면 그냥 지나가면 된다. ㅡㅡ;;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난티나무 2005-06-10 0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쓰는 리뷰가 온갖 편견에 버무려진 것은 아닐런지, 쓸 때마다 걱정스럽다...
혹 편견이라면 누군가가 꼬집어 주었으면 좋겠다...